안해도 될 전투로 병사들 소모시켰단거밖에 없는데

애초에 이순신은 일본 내부의 사정을 몰랐기 때문에 

정유재란과 같은 재침 위험때문에라도 전투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고

전투를 병사들도 원했기 때문에 노량해전으로 까는건

지극히 결과만 보고 하는 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