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사이드 채널 채널위키 알림 알림 중 알림 취소 구독 구독 중 구독 취소 구독자 20104명 알림수신 276명 @늒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삭제 수정 친구 축의금 보통 얼마냄? ㅇㅇ (60.107) 추천 1 비추천 1 댓글 25 조회수 267 작성일 2021-02-26 14:56:49 https://arca.live/b/counterside/22011199 부랄친구임 나나 걔네 올해 취업했거든 물어보니가 내년쯤에 할거같다던데 보통 얼마내지? 추천! 1 ( 0) 비추! 1 ( 0) 공유 댓글 [25] ㅁㅁ 2021-02-26 14:57:16 사회초년생에 절친이면 대충 20 정도 아닌가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4:57:43 삭제 수정 진짜 그거밖에안냄? ㄱㅅㄱㅅ 펼쳐보기▼ ㅁㅁ 2021-02-26 14:58:08 ㅇㅇ 서로 이름만 아는사이고 친구의친구 이런정도면 5~7인데 절친이면 15이상은 내야 서로 맘안상함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4:59:19 삭제 수정 답변 고마웡 펼쳐보기▼ 베버 2021-02-26 14:57:39 부랄이면 5~10? 더줘도 되고 여유있음 10넣던데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4:58:03 삭제 수정 꼬마웡 펼쳐보기▼ 베버 2021-02-26 14:58:05 친한만큼 줘 초년생이면 서로 돈없지 않나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4:58:54 삭제 수정 *수정됨 지굼 달에100씩 저축박고있어서 금전감각이 없어 못해도 50은 줘야겠나 싶긴했거든 ㅋㅋ 아니면 친구들끼리 모아서 여행가라고 패키지 해줘도 ㄱㅊ겠네 펼쳐보기▼ ㅇㅇ (211.219) 2021-02-26 15:00:05 삭제 수정 축의금 어차피 돌려받는건데 진짜 오래갈친구면 섭섭치않게 넣으셈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5:00:42 삭제 수정 모솔아다라 난 이번생 그른거같다고 직감하고있워... 펼쳐보기▼ ㅇㅇ (211.219) 2021-02-26 15:01:25 삭제 수정 아니 ㅋㅋ 결혼안할거같으면 다른경조사로 돌려준다 상식없는사람아니면 펼쳐보기▼ ㅇㅇ (211.219) 2021-02-26 15:02:26 삭제 수정 *수정됨 너 진짜 돈없는거면 당연히 어쩔수없지만 말들어보니까 여유는있는데 그냥 통상적인게 궁금한거같은데 그냥 진짜 너가 친하다생각한만큼 넣는거임 솔직히 진짜 부랄친군데 10은좀 짠거같다 물론 그냥 오래만됐고 그정도까지 친한건 아닌거같으면 10도적당한거고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5:03:26 삭제 수정 *수정됨 ㅇㅇ; 내년에 하는거 알았ㅇ니까 대충 생각해보면 돈 저축하는거에서 5만원씩만 빼도 1년이면 60만원이자너 그래서 이정도가 평범한건가 해서 물어본건데 답변고마워 펼쳐보기▼ ㅇㅇ (211.219) 2021-02-26 15:04:41 삭제 수정 이게 근데 진짜 사람마다 사정이 다른거라서 막 표준을 말하기가 좀 그런거같음 안친한사람들은 딱 가이드라인이 있는데 진짜 친한사이에는 서로 사정 어느정도아니까 거기맞춰서 보통 정해지겠지 나같은경우에는 50은넣을거같음 펼쳐보기▼ 지아링 2021-02-26 14:58:00 10~15 펼쳐보기▼ ㅇㅇ (211.237) 2021-02-26 14:58:17 삭제 수정 난 10 받았음 펼쳐보기▼ 볼팅드라이버 2021-02-26 14:59:24 둘 다 사회초년생이면 10내고 좀 미안해하고 20내고도 조금 민망함. 가전하나 해주면 체면 좀 살리지. 대신 10~20내고 난 다음에는 돌잔치나 애 출산 때 벌충해서 이것 저것 신경 많이 써주는 게 어른들 보기도 모양새가 좋음 펼쳐보기▼ 백합덕후 2021-02-26 14:59:42 난 10만원. 가지도 못해서 보낸 통장에넣음 펼쳐보기▼ 리라크엘 2021-02-26 15:00:11 서로 돈 없는거 뻔히 알건데 10만 넣고 나중에 술 함 사자 펼쳐보기▼ 리라크엘 2021-02-26 15:00:54 아님 다른 행사때 큰 거 넣어주던가 미리 언질해주고 펼쳐보기▼ ㅇㅇ (1.219) 2021-02-26 15:00:36 삭제 수정 니가 받고싶은만큼줘 못해도 10이상으로 그거어차피 다돌아오는돈이야 펼쳐보기▼ zkamcc 2021-02-26 15:01:30 그냥 나중에 혼수 하나 넣어주고 나도 갈때 하나 넣어달라 해도 되고 ㅋㅋ 나도 내 부랄친구랑 그런다 펼쳐보기▼ ㅇㅇ (59.22) 2021-02-26 15:02:32 삭제 수정 최근에 가족결혼해서 축의금 받아봤는데 5~10이 제일많터라 펼쳐보기▼ ㅇㅇ 2021-02-26 15:03:18 솔직히 초년생이라고 해도 돈버는데 친구도 아니고 부랄친구한테 10만원은 에바임; 한 3-50정도는 넣어줘라 펼쳐보기▼ ㅇㅇ (60.107) 2021-02-26 15:04:44 삭제 수정 의견 고마워 펼쳐보기▼ 새로운 댓글이 달렸습니다! 본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하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다실 수 있습니다. 아카라이브 로그인 전체글 개념글 등록순 추천순 (24시간) 추천순 (3일) 추천순 (전체) 댓글갯수순 (3일) 최근댓글순 추천컷 5 10 20 30 50 70 100 기타 최근 최근 방문 채널 최근 방문 채널 모두 삭제 전체 공지 언팩 스포 창작 짤 정보 공략 ✋질문 구인/구직 대회 협력전/격전 건틀렛 청문회 개선 저격/박제 운영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 ✋질문 우편함에 몇개까지 존버가능..? [4] 범골 2021.02.26 77 0 늒네 튜토깼다 [6] ChicChoc 2021.02.26 77 0 뭐야시발 초기화권왜2개야 [9] 치이치이 2021.02.26 128 0 건틀렛 건트레이닝 실패 [4] 알파버지니스 2021.02.26 91 0 주인없는 명함 적성핵으로 바꿔먹어도 되는ㄱ거임? [2] Dk7 2021.02.26 112 0 웡 레지나 샤오린 [4] Lyzen 2021.02.26 107 0 살아...남았다.. [1] 익명_MpCmm 2021.02.26 105 1 리세계 연동 질문좀 [2] ㅇㅇ (122.34) 2021.02.26 92 0 주제파악 못하는 새끼 레전드 [5] 묘갤러 2021.02.26 153 0 개좆같게구네 [3] 수램 2021.02.26 119 0 카사 페북있음? [4] 님얼굴비매너 2021.02.26 104 1 늒네 45층깨버렸다 [1] 치이치이 2021.02.26 59 2 판타지 하니까 생각났는데 [1] 술과고기 2021.02.26 61 0 건포찼는데 빼기가힘들다 [2] 색인 2021.02.26 61 0 금태 나이가 몇임? [3] 우리하리 2021.02.26 83 0 허수코어로 이터니움 추진체 사도 됨? [3] Dk7 2021.02.26 104 0 건틀렛 아니 시발 레피감을 그리쳐맞췄는데 로자한테 원킬이 나네 ㅅㅂ [3] 류드는아가야 2021.02.26 112 -2 ✋질문 뉴비 다이브 편성좀 [1] ㅇㅇ (119.203) 2021.02.26 60 0 ㅅㅍ)유미나 각성 스토리가 따로있음? [2] 각성쥬지윤 2021.02.26 100 0 짜잔~ 친구들 카린이야~~ [6] 신삥 2021.02.26 94 9 할거 없어서 카케 보는데 [21] 촤드 2021.02.26 221 0 각유나 진짜 미친련이었내.. 탕건 2021.02.26 124 0 ㅅㅂ 이것때문에 주시윤 재반격 되는줄 알고 있었네 [3] 디레 2021.02.26 172 1 친구 축의금 보통 얼마냄? [25] ㅇㅇ (60.107) 2021.02.26 267 0 이벤 순서 이거대로 보면 맞음? [5] ㅇㅇ 2021.02.26 93 0 45렙까지 얼마나 걸림..? [4] ㅇㅇ (220.127) 2021.02.26 78 0 마 느그들 섭섭하데이 [1] IB300i 2021.02.26 51 0 뉴비 추천인 찾슴 [8] ㅇㅇ (60.157) 2021.02.26 110 0 ✋질문 아티팩트 여기선머골라? [2] 치이치이 2021.02.26 72 0 딸래미 스킨 너무이쁘지않냐 [1] 크루루삥뽕 2021.02.26 79 1 자꾸 맘터뿌리니까 슬프다 [2] Zabanya 2021.02.26 71 0 서윤+유나 개사기네 ㄹㅇ [3] 나나리치 2021.02.26 254 0 644도 이지랄임? [2] 수램 2021.02.26 115 0 와 며칠 촉매제 모아다 융핵 공장 돌렸더니 ㅇㅇ (14.39) 2021.02.26 77 0 크레딧 버프 25퍼있으면 실비아가 군수 1-4보다 낫겠지? [6] ahffk 2021.02.26 97 0 아 근데 카사 은근히 로딩길다 진짜 [4] ㅇㅇ 2021.02.26 95 0 가성비대결 [3] hver 2021.02.26 88 0 타이탄 패치 절망편 심장발전소 2021.02.26 62 0 친구 카사 대신 돌리고 있는데 klev 2021.02.26 62 0 뉴비 폐사구간 넘었음 [2] 빈베개 (112.157) 2021.02.26 105 0 아 이제 방깍디버퍼 터미형님만 남앗다 그라시아스 2021.02.26 54 0 판타지 1세대 작가 하니까 생각났는데 그사람들 요새 뭐함? [12] 보노본호 2021.02.26 159 0 16일차 뉴비 개노기념 [4] 다소라 2021.02.26 115 8 골드 찍으면 강등안해? [3] 레테 2021.02.26 96 0 전체글 개념글 등록순 추천순 (24시간) 추천순 (3일) 추천순 (전체) 댓글갯수순 (3일) 최근댓글순 추천컷 5 10 20 30 50 70 100 기타 전체 제목/내용 제목 내용 글쓴이 댓글 Keyword search form input 검색 -4 -3 -2 -1 21-02-26 15:02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