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중국어가 ㅈ같다고 느껴지는 이유가

틱톡이나 제주도같은 관광지에서 듣는 

중국어가 못배우는 사람이 ㅈ같이 말해서 그런거래


실제로 뉴스에서 말하는 중국어는

훨씬 듣기 좋다더라


샤오린도 발성연습 많이하고 목소리도 좋은 사람이

하는 중국어라서 덜 극혐인거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