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뉴 그 사건때는 잠시 트위터 닫았지만 결국 얼마안가 다시 오픈했고. 닫혔던 기간에도 지인 쪽으로는 열려있었고

이번에 새로 들어간 일러레도 비공식 개인작만 올리지만 트위터 자체는 열어놓고 있잖음

그러니까 다른 일러레는 애당초 그냥 sns활동을 잘 안 하는거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함


이전 활동으로 알아볼 거였으면 슈퍼뉴 팔로우나 화풍 흔적등으로 추적하려면 할 수도 있었음

특히나 그 스비갤 시절에 비슷한 화풍 추적해서 과거 캐려는 놈들 분명 있었을텐데 그런 일도 없었잖아

클좆 메갈일러로 터졌을 시절엔 신캐 성우 나오니까 바로 그사람 sns 다 헤집어서 트집거리 잡던 시절도 있었는데


sns활동 잘 안하고 얌전하게 포트폴리오만 꾸려서 회사원으로서 살아가는 일러스트레이터들도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겠지

오히려 요즘같이 흉흉한 K-서브컬처에선 그런 직원이 가장 이상적인거 아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