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iler ALERT!

인류라는 종 자체를 보존시키기 위해서였다고는 하지만  99.997%를 죽이려고 한 순간부터 사상 최악의 테러리스트는 맞지만 그렇다고 얘가 악당이다. 이 한줄로 평가하는 게 너무 아쉬움
얘는 악역이 아니라 반동인물임.
사사로운 욕구가 일절 들어가지 않고 뇌를 쥐어짜고 쥐어짜 자기딴에 최고이자 최선의 방법을 선택했는데 그 방법이 너무 극단적이였을 뿐이지
결코 악이라고 불릴만한 인물은 아닌데 참 씁쓸함
씹덕질 10년가까이 하면서 이정도로 매력적인 빌런은 웨스트코트 정도밖에 없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