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은 1.면역 2.중증화 방지 라는 2가지 역할을 하빈다
면역은 다들 아는 면역 효과고 변이 안된거 기준으로는 다 어느정도의 면역 효과가 있음
다만 변이 된 바이러스의 경우 면역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
그럼에도 어느 백신이든 맞는게 좋은건 중증화 방지도 하기 때문임
코로나19가 단순한 감기가 아니고 추가적인 질병을 유발해서 몸을 씹창 낸다는건 다 알텐데 중증화 방지는 만약에 코로나19에 걸린다고 해도 몸이 씹창 나진 않게 막아줌
그러니 어떤 백신이든 맞아 놓는게 좋음
변이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률이 떨어져도 중증화방지는 제 역할을 할 수 있으니까




지금 백신은 크게 mRNA 방식과 바이러스 벡터 방식 2가지가 있음

바이러스 벡터 방식은 무해한 바이러스인 벡터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무해한 부분을 생성해서 항체를 생성함

mRNA 방식은 병원균을 직접 주사하지 않고 병원균의 mRNA를 주사하는 방식을 쓰는데 기존 방식보다 백신 만드는 속도가 빨라서 변이 대처가 쉬움
다만 비교적 새로운 방식이라 안전성이 완전히 검증 된건 아니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사용이 허가를 받음

mRNA 방식 백신은 화이자(비아그라 제조사가 만듦) 모더나(미국 정부 지원금 받으면서 만듦)가 있음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AZ(옥스퍼드 대학에서 만듦) 얀센(존슨&존슨에서 만듦)이 있음

아는 선에선 대답해드립니다
모르는게 더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