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arca.live/b/textgame/8936445
이 글 공지로 뜬거 보자마자 나는 조만간 비용이 오르던가 뭔가 제한이 생기겠구나 싶었음.
전세계에서 서버 트래픽 계속 두둘기는데
지금 드래곤, 그리핀 둘다 사용하고 있는 GPT-3 모델은 "OPEN AI"라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연구소에서 보유한 AI 모델임.
마이크로소프트가 병신도 아니고 그 많은 돈을 (약 10억) 때려박았는데 과연 라이센스 비용 조절이라던가
수익화를 고려 안하겠나? 해서 나는 조만간 이꼴이 날것 같았는데...
https://moondol-ai.tistory.com/121
2019년 3월, OpenAI는 비영리 연구소에서 "영리 상한선"을 둔 회사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와 거대 기술 회사의 자금 조달 방법이 가능해졌지만, 투자 수익은 투자금의 100배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OpenAI의 이야기는 현재 과학적 AI 연구의 모습을 잘 나타냅니다. 많은 사람들은 대규모의 딥러닝 모델이 더 진보된 AI 시스템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결국 AI 연구소가 인재를 확보하고 규모가 점점 커지는 딥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 보면 알겠지만 OPEN AI는 기술적 포텐이 엄청난 AI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연구소고 원래는 돈이나 기업의 스폰에 좌지우지 되기 싫었지만... 현대의 대부분의 과학 기술분야가 그렇듯이 AI 연구 자체가 비싼 인재들, 비싼 장비 등 돈 빨아먹는 연구라서 어쩔수 없이 전환한거임.
솔직히 나는 삘 받을때만 몰아서 플레이 하는 편이고 액션을 그렇게 많이 소모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번 변화는 좆같음... 하지만 언잰가는 올 변화였다고 생각함.
참고로 AI던전 개발진은 OPEN AI와 유저 사이 중계 서버에 불과하고 실제 연산은 죄다 OPEN AI가 하고 있어서 라이센스 비용이 지금 엄청나게 발생하고 있다는게 개발진의 설명임.
+ 에너지 바 패치로 게임에 지장받을 만한(?) 수준으로 빡겜 하고 있는 사용자는 현재 전체 유저 중 7%밖에 안됨.
이 정도면 그냥 얘네한테 추가 과금 (용비늘) 받는게 맞지 않을까? (에너지 오링나면 용비늘로 충전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