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스 라는 음식이 원래 중국에서 온 디져트야 한자로 (발사) 라고하는데 기름에 녹인 설탕을 튀김옷을 얇게 입힌 '튀긴' 음식에 코팅 해먹는 고급 디져트였는데 우리나라는 튀긴음식을 잘먹지도않고 기름이 원체 귀하다보니 그냥 튀길때도 기름 을쓰고 소스에도 기름을 쓰는 음식을 하기가 어려웠던거고 그것에 대한 대체제가 조청이었음 단순 히 빠스와 맛탕은 차이만본다면 빠스는 얇은 튀김옷에 겉면에 발린 설탕도 빠삭빠삭해서 전체적으로 속재료를 제외하면 겉바속촉이 맞는 디져트고 맛탕은 끈적하고 눅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