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SRPG 좋아해서 스토리나 자계에 나온 함선 체스 자첸 좋아하는 편이었음.

특히 자계는 난이도 자체가 빡센 편이었고, 전투가 많아서 귀찮긴  했어도 재밌게 플레이 했는데.

뭔가 3별작 한답시고 같은 맵을 2번 이상 돌게 만든 구조는 이상하다고 생각함.


SRPG에서 보통 같은 맵 재탕하는 경우는 리트나 편법을 이용한 레벨 파밍 말곤 없는데.

그마저도 하드코어한 SRPG는 장비 내구도 때매 함부로 고르지 못하는 선택지임.

때문에 카사의 함선체스 3별 클리어 조건은 SRPG 장르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퍼즐이나 전략보단 걍 쌩노가다에 가까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