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념글쓴 사람을 비난하고자 하는건 아님 공감되는부분이 분명히 있고
기업과 소비자간의 입장차이를 생각할수밖에 없다는 부분은 확실히 알아야할 부분이지
그냥 개인의 의견으로 봐주면 좋겠음
기업은 그 이야기를 합리적인 수치 없이는 들어줄 필요 없다는 사실도 이해하고
한돌시스템은 어느정도 매출에 도움을 줄수있다는점은 공감함
3돌, 6돌 돌파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PVE든 건틀렛에서 차이를 불러일으키겠지
리니지M의 문제점 해소를 리니지 2M내서 하듯 하드리셋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겠다는 부분까진 뭐 그럴수 있다고 쳐도
다만 문제는 저것 외에도 저게 매출에 정말 도움이 되나? 같은 부분들이 많다는거지
예를 들면 이전보다도 훨씬 불편하게 만든 UI , 전투경험치의 삭제, 지부 다이브 강습전 삭제,
그림자 전당 개편이후 이터 소모하게 만듬, 외전 이터소모량 증가 등등
이터니움 소모를 늘려서 재화를 사게 유도한다? 여기까진 어떻게든 이해해서 그렇다고 쳐도
전투경험치 삭제랑 지부 다이브 강습전 삭제같은 부분은 대체 왜 없앤건지 납득이 안감
이 부분때문에 유입들도 지금대체 캐릭터 성장을 어떻게 시켜야할지 감을 못잡잖아
거기에 대한 대안을 쌈빡하게 내놓았는가? 그런것도 아님
20년 크리스마스때 팔았던 5290주화 이모티콘이 250 쿼츠로 가치 떡락
이런부분을 누가 합리적으로 이해할수있나?
이런걸 보다보니 우리가 느끼는점은 합리적으로 수익을 위해 어쩔수 없는 개악을 선택했다가 아니라
생각없이 일을 벌리는것처럼 느껴지는거임
이전에 스킨 장사 하겠다고 선언하고 대놓고 스킨 주화로만 팔겠다고 할때도 유저들이 그거 이해못했나? 아니란말야
합리적인 부분이 있고 그래 얘네도 먹고는 살아야지.. 하고 이해할거고
하다 못해 아주 돈독이 올랐네 시발 이런생각들면 차라리 납득이라도 감
문제는 지금 저런 부분들은 대체 뭘 원해서 저렇게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단말야 합리적으로 이해가 안되니까 더 화가나는거고
아직도 이터니움팔이가 진짜 돈이 될거라고 생각하는건가?
카사 는 예전부터 계속 스펙팔이 이터장사를 어떻게든 해보려고 하면서도 정작 그걸 자기 손으로 부쉈단말야
금태가 무한통발겜 너무 지루하다는 의견에 해결책으로 내놓은게 이터 천장 만들고이터 수급량을 기존보다 훨씬 증량시키는 일이었음
이터니움을 팔겠다는 수익모델을 스스로의 손으로 부쉈다고
합리성으로 이해할수 없기에 유저들의 화가 더 큰거라고 생각함
진짜 이 결정으로 스비가 얻는 수익이 더커서 양보할수없는 문제라고 한다면 그럴수있는데
한계돌파 뿐만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유저들이 불쾌감과 불편함을 느낄 개악을 거쳐서 얻고싶은게 뭔지를 모르겠다는거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