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5종짜리 그림자가 어디서 나타나는지는 둘째치고 로자가 그러면 별 잡스런 그림자 얘기를 하겠냐 맥락상 당연히 사도겠지 그리고 솔리키 대사 똑바로 봐야됨 5종급 힘을 가졌다가 아니라 그냥 대놓고 내가 5종이다라고 한다니까? 스토리랑 격전설명이랑 충돌하면 스토리가 맞다고 봐야지 굳이 미니스트라를 끼워넣을게 아니라
나도 맥락상 사도것지 싶었고 사도는 무조건 5종으로 생각하고 있었음
근데 이러면 격전의 침식체도 그림자도 아닌 그를 초월한 존재라는 설명문이랑 상충되어서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저땐 지능이 있는 침식체중 5종급인게 사도밖에 안나와서 더 사도를 뜻하는것처럼 보일수도 있었겠다 싶음
격전의 설명문을 무조건 등한시하기엔 이게 비공식인것도 폐기된 설정도 아니고 지금까지 인겜 내에서 공식적으로 떡하니 쓰이던 설명문인데 스토리에서 나온 언급보다 뒤로놓을 이유는 딱히 없다봄
오히려 캐릭터들이 주관이 들어간 스토리보다 주관 개입 여지 없이 담백하게 설정으로만 설명해서 스토리보다 더 우선시할 여지도 있다보고
마침 사도들의 전투력도 아무리 같은 종내에서도 차이나는걸 감안한다 쳐도 어떤놈은 6종보다도 쌔질 않나 어떤놈은 아예 마왕 상대로 승산을 점치지 않나 격차가 너무 심해서
물론 5종과 6종이 단순히 전투력 차이로 갈리는건 아니라는 말은 저도 동의함ㅇㅇ
근데 보통 5종이랑 6종중에 누가 더쌔냐는 말에는 대부분 닥후라고 할테고
솔리키 전투력도 보여준바론 대충 5종에 맞는 전투력이기도 하고
솔리키 대사도 '너희 인간들이 5종침식체라 부르는 존재'여서 다르게 볼 여지도 있다봄
침식체나 그림자랑 격이다른 마왕도 일단은 신성 침식체로 분류되는 마당에 사도도 세계관 내에서 인간들 기준으로 일단은 침식체로 분류가 안될 이유가 없다봄
미니스트라 얘기는 근데 같이 타기리온이 점찍은 미니는 왜 침식체 그림자 취급이냐고 따질걸 대비해서 넣은거임
물론 공식에서 사도는 아무리쌔도 죄다 5종급이에용 박아버리면 내가 할말은 없지만 아무튼 위의 근거들을 통해 사도는 엄밀히 따지면 침식체가 아니라 등급을 맥일수 없으며 굳이 등급을 따지면 솔리키가 5종이고 그에 걸맞는 전투력을 보여준데 비해 사도의 수준마다 다르다고 하는거임
네 말 안에 답이 있는거 아님? 마왕같은 경우도 그림자나 침식체를 초월했지만 구관리국에서 신성침식체라 불렸는데 그러면 당연히 사도도 마찬가지일거고 결국 그러면 사도는 침식체라서 급을 못매긴다는게 틀렸다는거잖아. 사실 그리고 전투력은 문제가 안되는게 당장 이수연피셜 인간은 원래 4종이상의 침식체를 못이긴다는데 5종 잘만 썰어먹는거 보면 사도랑 허신 사이의 격차도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함
정작 저말하는 이수연은 구관시절 템빨 없이도 4종따위는 잘만 털어먹고 사도랑도 무승부 쪼개던 년이라 신빙성이 없음...
각성전 제이크도 4종 잡는거 어렵지 않게하고 5종이랑도 어느정돈 맞다이 성립됨
오지만도 4종급 필하모닉 최고단원 그림자 상대로 우위 점하고 패퇴시켰고
참고로 쟤들 죄다 규격외급인 s급 이상 카운터들임
A급 카운터가 나이엘처럼 경험 1도없는 핫바리들 제외하면 3종이랑 동급이거나 그 이상인거 생각하면 납득되는 비교같은데
그 급을 못맥인다는게 엄밀히 말하면 침식체나 그림자가 아니기에 그렇고 딱 정해진 급이 없다는거지 급을 맥이면 사도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게 내 의견임
아무리 같은종내에서 차이가 크다해도 현재까진 4종이 5종보다 쌔다, 5종이 6종보다 쌔다 이런 경우는 없었어서
혹시 7종은 대체 어디 있다 튀어나온거임?
현재까지 나온 등급분류는 6종까지고 7종은 아예 언질조차 없는 등급인데
서로 의견나누는건 좋은데 아예 없는걸 지어내진 말자
출력이 전부가 아니라는건 동의하는데 정작 쟤들은 죄다 s급 이상가는 카운터임ㅋㅋ
인류측 최상위권 애들중에서 카운터 등급 ㅈ까도 될만한 클포 대적자수저 혹은 레지나처럼 순수한 카운터로서 한계를 뛰어넘은거 아니고서야 이수연 제이크만 봐도 출력부터가 그냥 개사기임
결국 저런것들 때문에 단순히 5종인데 6종보다 쌜수도 있다 이런건 좀 힘들다고 생각함
치트키 소유한거 아니면 보통은 다들 급에맞는 전투력을 보여줘서
'침식체를 초월한 존재라는게 그냥 일반적인 지능낮은 잡 침식체들이랑은 격이 다르다는거라고 해석하는게 맞다고봄'
격이 다른건 맞는데 단순하게 이말대로만 보기엔 지능있는 네퀴도 마찬가지로 침식체를 뛰어넘은 무언가라고 표현되어야 하는데 아니잖냐
특히나 오래되고 위험할 뿐 엄연히 침식체인 그림자인데
사도는 아예 침식체나 그림자조차 뛰어넘은 존재라 되어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