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 대표적인 고질적 불만이 크게

1. 육성 관련 문제

2. 재화 관련 문제

3. 컨텐츠 관련 문제


인데 

컨텐츠 관련문제는 뭘 내라 뭘해달라 한다고 바로 되는거도 아니니깐 넘어가고 


1. 육성관련 문제


1).  N ~ SSR 경험치 차등 

간단한 문제인데 100렙찍는게 오래걸리면 100렙 빨리 찍게 해주면됨 

N R SR SSR 모든 등급의 캐릭이 같은 경험치통을 공유하는데

그래서 SSR 각등이나 N 소총병이나 쳐먹여야하는 연협서와 크레딧은 같게 듬

뺑이로 경험치 올리면 더 심하게 체감됨 


경험치 통을 등급별로 차등을 두면 

N R은 쑥쑥 커서 굳이 연협서 안쓰면서 키우고

그렇게 100렙 쌓아서 기반잡으며 게임 초반에 적응도 좋아지고

남는 연협서는 SR SSR에 집중할수있게됨 


또 카사 게임구성 자체가 1소대 총 8명~ 4소대 32명 까지 필요한데

이렇게 NR 100렙찍기 수월해지면 그만큼 2 3 4소대 구성에도 부담이 많이 줄어드는 효과 역시 기대됨



2) 초월 구간별 만렙 제한 폐지

계속 찔끔찔끔 올려서 지금 많이 완화 되긴 했는데

융합도 아니고 초월구간에선 굳이 존재해야하나 싶음

엥~그러면 초월안하고 적성핵 남아도는거아니냐~ 할수도있는데

어자피 스킬작 <~~~ 때문에라도 초월을 올리긴 해야됨 

쓸캐릭은 스킬 올리느게 당연한건데 100렙만 찍고 스킬1111로 써봤자 제성능 안나옴

기존에 초월이 쉬운 N R 은 중복으로 초월할테니 적성핵문제랑 상관이 없고

SR SSR 은 만렙상한을 떠나서 어자피 쭉 쓸 애들이라 스킬작도 할테니 초월 하게 되있음



2. 재화 관련 문제


1) 지부 확장 레벨 조정

기존 지부 레벨이 30 45 60 75 이런식으로 되있는데

얼마전 큰 이슈가된 마의 구간 얘기만해도 30~45 사이 3~4지부 사이에서 일어난 일임 


이 구간이 문제가 40렙까진 대충 금방크는데 그이후부터 갑자기 느려지고

3~4지부 사이라서 이미 40렙인데 4지부를 뒤늦게 쿼츠로 뚫기도 아깝고

45렙은 금방찍는단 소리듣고 3지부로 참다참다 정보부족, 이터부족, 장비부족 등으로 접게되는거임


반대로 이걸 뚫고 45렙 찍은애들은 4지부되서 그나마 숨좀 트이고

과금할 애들은 5지부 6지부 박아서 불만이 사그라듬


결국 어정쩡하게 끼인구간이 40~45 이 사이인데 

이 구간을 개선하기위해선 지부확장레벨에 대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봄

15렙 간격으로 박아둔걸 6지부 기준 60레벨 정도면 다뚫리게 한다던가 이런식으로 조정이 필요함

하다못해 최소 4지부까지는 금방 뚫게 해줘야됨

4지부만 되도 정보는 레이드 안치면 제법 쌓이고 살만해짐 진짜 4지부가 중요함 


2) 계정렙 40~45 구간 필요경험치 조정

위의 (2-1) 이랑 같은 맥락인데 지부확장 레벨을 조정해줄게 아니라면 

40~45 경험치통이라도 조절해줬으면 좋겠음 3지부랑 4지부는 차이가 큰데

4지부뚫는 45까지 참으면서, 천천히하라고 해도 그구간에 꼬와서 접는사람들이 많음 

이거 ㄹㅇ 심각함 시급히 조치를 취해야할 사안이라 이렇게 강조함


3) 대기업미션 이후 중레벨을 위한 가이드미션 제공

강소기업미션 중소기업미션 이런 초반에 있는 가이드미션을 통해서

초반엔 어느정도 갈피를 잡으며 쭉 진행되고 보상도 괜찮이 받을수 있는데

그게 딱 끊기는 순간 야생으로 내몰림 그건 뭐 어쩔수없다 치는데

그 순간이 메인퀘다깸, 계정렙30후반이라 4지부까지 한참멀음, 

적성핵/정보등으로 육성막힘, 장비파밍 중간과정없어서 막막 

이게 다 겹치는 구간이라서 이때 사람들이 많이접음


그렇기때문에 이 구간을 케어해줄수 있는 글로벌기업 미션 같은걸 줘서

이때 필요한 재화나 중간파밍과정이 없어서 막막한 장비세트같은걸 지급해주는식으로

계정 성장 사각지대에 놓인 계층에 대한 집중적 복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그밖에 다양한 의견들이 많이들 올라왓는디

제 생각은 이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