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외주서클은 코다와리가 있는가 없는가로 토론중이던데
인기작가만 찾는 서클은 어쩌고저쩌고
시나리오외주하는 서클은 기본이 되있지 않다 뭐 이런얘기 하는중
근데 갠적으로는 해도되는데 라이터한테만 맡기면 쓰레기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서(음성작품 모르는 라이터가 더 많기때문)
고삐 제대로 쥐고 플롯부터 완성본까지 하나하나 지적하는 경우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반대로 특색이 너무 강한 라이터(네토쪽에 있는 유명한애처럼)는 모든 작품이 똑같아져서 오히려 동음판에선 나도 피하게 되더라
결국 유명한사람보다는 기본적인 문체를 가지고있고 자기가 쥐흔할수 있는 라이터 쓰는게 서클 특색상은 낫지 않나 생각듬
근데 자기가 대본까지 쓰는 서클이 나도 호감이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