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고도 지금 슬슬 이벤 마무리 될 시기라 각성 선택권으로 고민 많을건데

개인적으로는 각힐 쪽으로 마음이 굳는거 같음.


판단하는데 두가지를 고려했는데 당연히 딜량이랑 탱력이다.


첫번째로 딜량인데

이건 이번 각성 선택권 받는 사람이면 각서 뽑는 기간에 들어왔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각서가 있다고 봄.

그렇게 고려하면 각서가 각등이 딜량을 일부 또는 거의 대체할 수 있다고 본다.

각등이 딜량이 오지는건 사실이지만, 딜표 잘 보면 소총 딜량까지 합하면 각등이가 각서보다 딜량이 아주 높기가 쉽지 않음.

30초 이내정도가 아니면 말야.

막 각서 2배딜량이고 이런거 같지도 않고 잘해봐야 30퍼 높고 그런거 같음.

-건-의 경우에는 변수가 워낙 많으니 누가 더 좋다라고 함부로 말하기가 쉽지 않음. 이건 조합 차이랑 컨트롤 문제가 있으니까.

(일반적으론 수류탄인 각등이가 좋다곤 하지만)


둘째로는 아무래도 3월중으로 예약된 디펜더 떢상각인데

이건 두가지로, 첫째, 피격뎀상한이랑 관통 억제가 있는데

피격뎀 상한은 최대체력 기준으로 얼마 이상은 데미지를 무시하겠다 이건데

이건 사실 2대짜리 다단히트여도 꽤 무시할 수 있을거 같아서 좀 긴가민가 하지만,

당연히 없는거보다는 훨씬 좋을거고 특히 평타는 그렇다고 쳐도 궁이나 특수기는 견디기 훨씬 좋아질거 같음.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는데, 만약에 디펜더라는 직업 전체에 피격 체력 10퍼 상한이 걸린다고 예를 들어서 생각해보면

이렇게 균등하게 상한이 걸리면 각힐이 시궁창행이 될 가능성이 높음.

왜냐면, 2코 아이리나 6코 힐데나 둘다 10퍼 상한이 걸리면 나같으면 2코 아이리내고 10대 견딤.

물론 힐데가 피감이나 피통이 더 클 순 있지만 코스트 가성비를 생각해보면 안그래도 고코스트에 딜량 적은 탱커라고 압박이 있는데

확실한 시궁창행이 될 가능성이 높아질거라고 생각함.

그래서 아마도 생각이란걸 할 수 있으면 동일 상한을 안 걸고 등급순으로 대충 10/15/20/25% 뭐 이런식으로 상한을 주지 않을까 생각됨. 이건 나와봐야 알지만.

각성캐라고 더 얹어줄거 같지는 않고, 그리고 상한이 5퍼 까지 갈거 같진 않음. 5퍼 되면 진짜 너무 씹떡상해서 각힐 못잡을거 같은데.

높아봐야 7퍼쯤이라고 봄.


아무튼 결론은 체력비례 상한이 등급순으로 다르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고, 디펜더 최고봉은 각힐이니 아무래도 각힐이 제일 상향을 잘 받을거고 다단히트가 있긴해도 당연히 없는거보단 특수기나 궁을 훨씬 더 잘 견딜거라는 판단임.

적용순서도 고코스트 고등급이라고 했기 때문에 당연히 1타자는 각힐이라고 봄.

재수없으면 R따리 디펜더들은 올해 적용 못 받을 수도 있다 이말이지.


관통 억제도 마찬가지인데, 이건 방관쪽의 관통이 아니라 유닛 수 쪽의 관통인데

사실 건이건 어디건 유닛 3개정도 겹쳐있을때 출격기 하나로 3명 다 쓸려나가는 경험은 아주 많음.

그리고 이 게임 자체가 패노에서도 말했지만, 관통이 너무 잘되서 디펜더가 있어봐야 ㄹㅇ 별 쓸모가 없음 다 뚤림.

대부분 캐릭들이 유효타격수 2나 3이라서 디펜더가 의미가 없음.

이걸 해결해주겠단건데, 일단 이걸 해주겠다고 했으니 당연히 유효타 감소를

1은 줄거고 2도 줄거같고 3은 모르겠고 4는 절대 안줄거 같음.

3이나 4를 주게되면 너무 잘 막혀서 유효 타격수 자체가 너무 쓸모없어 질것 같음.

그래서 아마 디펜더 전체에 1 정도 주고 등급에 따라서 2나 3쯤 줄거 같은데

사실 2정도만 받아도 유효타격수 3인 스킬이 대부분이라 대충 다 막아지고,

유효 타격수 4인 일부 기술로만 뒤에 타격을 줄 수 있어서 샤오린 궁같은 유효타 높은 기술을 가진 캐릭들이 떡상할 가능성이 있음.

게임성 측면에서는 무족건 다 막는거보다 이렇게 유효타란걸 활용할 수 있는게 더 좋을것 같아서 

밸런스 순환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을거 같음.

그래서 3도 사실 안줄거 같고 아마, 대부분 1주고 좀 쓸만한 애들은 2 주지 않을까 예상됨. 

만약 3 준다고 해도 각성 디펜더 정도나 받을까.


아무튼 이렇게 되면 디펜더 의존율이 당연히 지금보단 높아짐.

디펜더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뒷놈들 생존률이 지금보다 훨씬 더 차이나기 때문에 거의 무족건 디펜더를 채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단순히 코스트 효율이 중요한게 아니라 디펜더 한놈이 앞에서 최대한 버텨줘야 되기 때문에

(관통 막기가 되기 때문에 앞에서 여럿이 막을 이유가 없음)

오히려 고코스트가 떡상할 가능성이 많다 이렇게 판단했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각유가 라인업에 있기 때문에

각서 가지고 있을거고 각유 뽑을 수도 있다고 치면 각등이 보단 각힐이 더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됨.

물론 건 중독자나 어느정도 이상의 과금러는 그냥 둘다 가질거기때문에 논외다 이말이다.

종합 판단으로는 각힐:각등 추천도가 대충 6:4~7:3 정도 된다고 보는데 어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