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게임 시작했을때 캐릭터 데미지, 사거리, 크리•회피율, 방어율 등 전투수치 관련해서 이렇게 불친절하게 표기된 게임은 처음이라 당황했는데, 찾아봐도 정보도 거의없고
근데 그냥 미소녀들 데리고 괴물들 때려잡는 게임이니 스토리 재밌고, 일러 스킨 예쁘고, 스킬 화려하면 그만이지. 하고 찝찝해도 넘기긴했음
하지만 몇달 하고나서 느낀건 모든 컨텐츠는 PVP로 향하고
결국 남는건 PVP뿐인 꽤나 하드한 게임이더라구
근데 솔직히 쓰는캐릭도 그냥 체감상 쎄거나 남들이 써서, 남들이 좋다고해서 쓰는거지 어떤게 얼만큼 쎈지도 정확히 모르고
안쓰는 캐릭들은 왜 안좋은지, 얼마나 안좋은지도 모름
장비도 마찬가지로 집단지성이 경험으로 터득해서 모은 불확실한 정보에 의존함(청문회) 정확한수치도 없고 변수적은 실험수단도 부족하고
PVP라는게 내캐릭 쎄지는걸 대가로 대놓고 과금유도하는 컨텐츠이고 이걸 나쁘게 생각하진 않는데
이렇게 정보가 한정되고 일방적인 잠수함패치가 가능한 상태에서 현명한 소비자라면 지갑을 닫는게 당연한거라
정보공개가 유저한테나 게임사한테나 모두 득이 될거 (게임사가 꿀리는게 없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