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퀘 콜라보 내용펌


대부분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게 외부에서 인기가 있는 IP를 가져오는 거다 보니까, 저희(한게임)나 로컴에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가 아니에요.

그래서 저희가 관련된 모든 행동을 할 때는 IP홀더랑 이야기를 계속해서 협의해서 진행을 해야 되는 부분이죠.


크게는 게임에 나오는 용사들이나 게임 안의 컨텐츠도 감수를 IP홀더한테 받는데, 되게 사소하게는 광고에 쓰는 이미지,

아니면 저희 공지 배너 이런 것들까지도 다 감수를 받거든요. 그래서 그 감수가 끝나지 않으면 저희가 공개를 못 해요. 계약에 따라서, 이거를 다 받아야지만 OK가 되어야지만 저희가 공개를 할 수가 있어요.


IP홀더들, 예를 들면은 특히 대형 IP의 경우에는 감수 같은 게...빡세죠.

빡세게 하는 경우가 있고, 전날인데도 점검 공지를 해야 하는데 점검 공지도 못 하는 일이 있는 거죠. 점검 공지를 해야 되는데 라이센서에서 최종적으로 감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쵸, 되게 빡빡한 일정으로 치열하게 있거든요.


앞으로는 더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지만, 쉽게 잘 되고 있지 않기는 하거든요...

최대한 빠르게 저희가...


'검수 끝나고 2주 뒤에 팔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해주시는데...그것도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일정까지도 다 정해져 있어요. 대부분.

일정도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그 일정에 맞춰서 미리미리 다 준비를 하고 싶은데, 감수하면은 당연히 뭔가 수정할 것들이 나오고, 되게 밀려밀려밀려가면서 하는 거든요.

저희도 앞으로 노력해서 미리미리 감수 끝내고, 다 일정 협의...


'다른 게임들은 콜라보를 1~2주 전에 어떻게 하는데 궁금하네'라 하시는데...그, 이거는, 뭐, 그쪽에서 감수를 잘... 한 번에 잘 통과했는지... 했을 거 같아요, 네.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제가 하루 전에 말씀드리고 싶어하는 게 아니고ㅋㅋ

IP홀더하고 협의가 끝나야 해요. 그리고 감수물이 다 통과를 해야 되는 거죠. 그렇지 않으면 저희 쪽에서 일방적으로 공개하고 싶다고 해서 공개할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이죠.


'그냥 콜라보 한다고만 올려도 되는데' 그것도 안 되는 거죠. 감수가 통과하지 않으면은 자기네들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돼요.

그게 계약 위반인 거고. 최악의 경우에는 계약 위반으로 몇 달 동안 준비한 게 나가지도 못하고 계약이 파기될 수도 있는 거죠.

저희도 최대한 노력을 해서 검수를 조금 빨리 끝낼 수 있도록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게임은 일러... 이것도 좀 말씀드리면, 일러도 새로 그려도 돼요. 근데 새로 그리면 당연히 감수가 발생하죠. 그릴 수는 있어요.

근데 원작 팬 입장에서는 새로 그리는 것을 좋아할지, 혹은 우리 화풍으로 바꾸는 것을 좋아할지 다 고민인 거니까.


요약

1. 모든 콜라보 관련내용은 제작사의 검수를 받는다

2. 일정 광고 공개시기까지 제작사와 협의후 진행된다

3. 제작사가 갑임



제일 큰 궁금증


카사 길티기어 이벤트 스토리 감수는 대체 어떻게 통과한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