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화 종류가 너무 씹창나게 많음

쿼츠 크레딧은 당연한 거고 관리국 주화까지 쳐도 유료재화=관리국 주화, 유료랑 무료 걸친 재화=쿼츠라고 하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데
태스크플래닛 포인트/초전도 토큰/초전도 이터니움 소재/허수코어/챌린지 메달/그림자 파편/연합의 증표/건틀렛 포인트/명함/격전지원 실적 포인트.. 이벤트 전용 재화는 따로 친다고 해도 이 똥들이 정말 다 필요한 걸까...? 이걸로도 모자라서 황금탄도 추가됐음
중요한 건 이 재화의 갯수=카사 내 컨텐츠의 갯수인 점인데 결국 얘네는 컨텐츠를 새로 낼 때마다 그 컨텐츠에서 쓰는 재화를 계속 새로 찍어내고 있는 거고 컨텐츠가 새로 나오면 재화도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거..
근데 일단 이해만 하면 엄청나게 복잡한 건 아닌 거 알긴 함. 그래도 너무 많은 건 사실
예를 들어 하나 늘어날 때마다 새로 늘어난 그것만 파악하면 되는 고인물이랑 다르게 복커나 유입은 이 똥들이 다 뭔지 존나 헷갈리고 복잡해서 유저 적대적 머시기 느껴보기도 전에 겜이 너무 복잡하네 라는 이미지 느끼고 진입장벽을 크게 느낄듯
2. 분수 표기좀 시발 이거 한 번 고쳤다고 들었는데 왜 아직도 이 지랄임?

이건 개선이 어렵고 말고 할 문제도 아니잖아 존나 헷갈려요 분모가 요구량이고 분자가 보유량인 게 사회적인 약속이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