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듣노 엘가시아 엔딩곡
이터학개론은 있는데 쿼츠학개론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어서 깔끔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뭐? 누가 이미 해놨다고?제보바란다. 나도 그거 즐찾 박아놓고 이거 글삭하게.


목차
0. 국룰 및 기본적으로 상정하는것들
1. 고정 수급처 (1주~2주단위)
2. 유동 수급처와 일부 고정 수급처(최소 1달이상 소요)
3. 어떻게 써야 하는가?
0. 국룰 및 기본적으로 상정하는 것들
이미 침식재난급으로 고여버린 고인물들이 아닌 나처럼 애매한 무과금 카붕이들을 위한 글이므로
이딴거 없어도 잘먹고 잘산다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1일 1회 접속에 일퀘는 다 깨고, 주간퀘도 여유 되면 다 깨는 걸 기준으로 상정했습니다. -건-은 편의상 전략전은 잡몹만 잡아도 잘오르니 챌보상을, 랭크전은 (제가 브딱이라서 브론즈로 잡으려다) 골딱이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브딱이라니... 이새끼 겜안분이네...

격전은 제가 6천점 70%따리이므로 70퍼기준 잡고싶지만 각각 2페를 잡으면 나오는 4500+4500(맞나? 대충 그런거로아는데... 아시는분 피드백바람) 9천점 기준에 70퍼이내로 계산했습니다.
1. 고정수급처
- 일일 고정수급 매일 일퀘보상 60개 / 주간 도합 420개
- 주간퀘 보상 200개 크레딧 소모보상 90개 / 도합 290개
- 주간 건보상 전략전 챌기준 320 랭전 골딱이기준 150 / 도합 470개
- 섬멸전 격주보상 140개, 쿼츠보상은 9500부터 10500까지 (최대 150개)
- 출석보상 매주 80개
섬멸전 격주보상을 타노스했을때 기준 주간 1330개
그렇다. 안정적인 수급처는 주간환산 시 2000개도 안되는 것이다.
2. 유동수급처 + 일부 고정수급처
- 월드맵지부 탐사 쿼츠보상
- 도감 110렙 달성보상
- 메인스토리, 이벤트지역, 외전 등 3별작 보상
- 컨소 협력전 90만점보상 / 누적참여 40회보상(약 2달 단위로 로테이션)
- 큰거 오면 뿌리는 쿼츠쿠폰(500~1000)
- 야야 상연아 그 부적좀 떼봐

3. 쿼츠를 어떻게 써야하는가?(or 관리해야 하는가)
내가 예전에 쿼츠 정리하면서 제일 어이없었던 점이다. 주간 보상만 타먹어갖고는 매주 곧 뒤져도 사야한다는 기채권 220장도 못산다. 심지어 2주동안 모아도 못산다. 2750 쿼츠인데 2주모으면 2660개다. 시발 내 90개 돌려줘요!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은, 내가 이때까지 카사를 하면서 기채권을 쿼츠가 말려서 못 산 적은 없음. 월간 셋바도 매번 챙기고.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 유동수급처 중에서 월드맵 탐사보상을 꾸준히 챙기는 편이긴 하지만 그 양이 많은편은 아님. 그보다는 3별작보상을 다 안타먹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함.
S급 의뢰에는 쿼츠뿐 아니라 융핵파편(는 8시간에 1개, 1개완성하려면 40시간이라 개쓰레기임. 조각 딱 4개있어서 빡치는거 아니면 난 절대안돌림)과 튜바 등 달달한 재화뜯기 좋으므로

성향따라 갈릴수있지만 요거부터 올려주도록 하자.
두번째는 의외로 빼먹기 쉬운 '110 달성보상'이다.

??? : 시발 110 찍는데 드는 융핵이 더아깝다!
하지만 N, R따리들, 그 중에서도 이벤트지역이나 기타 파밍지역에서 드랍되는 애들은 사실상 경험치만 박으면 된다. N, R 기준 1캐릭당 20개다.

따로 챙기기는 존나 시간아깝겠지만, 나는 무과금이다보니 다른 재화가 말려서 캐릭을 키울 게 따로 없는 경우가 왕왕 있더라. 100은 찍었는데 융핵모자라서 110은 못주고, 캐릭 새로뽑자니 채용권 모자란 경우 등등...

그럴 때 스킵덱이나 빈자리 남길 수 있는 파밍지역 밀때 저런 N/R따리들을 안쓰는거라도 110을 찍어주자. 특히 N따리들은 갈아봤자 명함도 안주므로 저런거 하기 더 좋다.

대충 정리해보자.
존나 운이 좋아서 하루 한 번 꼴로 월드맵 지부에서 80쿼츠씩 먹고, 1주일에 하나씩 NR따리 110먹으면 670쿼츠 추가
격주로 안한 이벤트 풀린다 했을 때 노말 하드보상 300개정도를 2등분하면 주간 150개. 이러면 대충 매주 기채권 아다리가 맞아떨어진다.
그렇다. 당신이 무과금에 뉴비라면 챈에 있는 상점 5번돌리고 특적핵 나오는 대공전 티켓 한두장씩 매일 사는 건 미친짓이다. 그러다가 천장 코앞에두고 각홍어 각유나 각제이크 미니스트라 놓치고 피눈물 흘리는 수가 있는 것이다.



무과금이면, 다 놔주고 '월간 셋바와 주간 기채'만 구매해라.
또한 월정액만 지르는 소과금유저들은 대략 저것만 하면 주간기채는 살 수 있으니, 월정액 들어오는 주화를 어떻게 쓸지 고민해봐야함.
상점 리롤도박을 할지, 기채 패키지를 깔지, 스킨에 뽀뽀해줄지 등등... 난 무과금유저에 존버충이다보니 효율적 주화 사용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있는게 없다. 쿼츠로 환산에서 쓰는거에 대해서는 고인물들 설명글을 찾아보면 있겠지만 내 체감을 요약해보겠다.
- 융핵이 필요하면 보급작전 대공작전티켓을 ㅎㅈㅈㄷ(여유 좀 되면 두장) 산다. 가성비는 두장까지가 나오지만 가성비가 아니라 적절한 양의 재화를 보존하고 시간을 갈아넣는게 낫다고 생각하면 한장, 아니라면 두장.
- 이터말리면 쿼츠 반값구매까지.
- 채용권 쿼츠들박 - 하지 마! 나는 채용권 150장 모이는 거 아니면 복각이나 신캐 떠도 트라이안함. 110장 박았는데 결국 못먹고 천장치게 생겼는데 채용권없고 쿼츠깡해야하면 멘탈나감.

- 주간튜바 - 나였으면 그냥 튜바는 지부에서 수급하고 쿼츠는 존버함. 당장 딸내미 메스충에 부옵스충 맞춰줘야 살거같으면 하셂.

나는 굵직하게 오래 한 게임 기준으로 로오다-소녀전선-히칸-쿠킹덤을 거쳐 카사까지 왔는데, 이때까지 가챠겜들을 하면서 항상 느낀 건
"언제나 여유 재화를 적정량 쌓아둬라"였음.
애매하고 고민되면 지르라고? 돈 많으면 그렇게 해도 좋다. 하지만 무과금으로 할거면 애매하면 무조건 참아라. 이번에 A급픽업 1주일 못참고 질렀는데 다음주에 SS급 픽업이나 신캐라도 나오면 당신의 의지가 시험받을 것이다. 아니면 당신의 지갑과 카드명세서가 시험받던가.



3줄요약
지부에서 쿼츠땡기고 N, R들 110 찍어줘라.
그래도 언젠가는 다 마르기때문에 무과금은 '주간 기채와 월간 셋바' 만 사라.
소과금이면 썩은물들 효율정리글 보고 결정하되, 가성비와 남겨둘 재화를 계속 생각해라.
아직 46렙따리 좆뉴비라서 수급처 빼먹은 곳이 분명 있을 것이다. 댓글로 남겨두면 수정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