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게임이든 돈을 벌어야 게임퀼리티 유지 및 게임 보수와 차기작 제작이 가능해짐
이거 누구나 동의함
거기다 게임 제작비용도 굉장히 많이 올라감 게임제작비용의 대다수가 인건비이고
이거 계속 오르고있음
당장 류금태대표의 강연만 보아도 거기서 40여명의 인력으로 게임개발시에 들어가는 돈과
부대비용등등 나오는데 대부분이 인건비였음
그래서 보통 갸챠게임들은 한계돌파를 통해서 고래 유저들과 일반유저들의 격차를 벌려두고
무소과금 유저는 최대한 몇몇케릭에 돌파해서 단순깔개가 되지않게 만듬
고래유저들의 먹이들이 충분히 나올수있게 만듬
이거 씹더겜하는 유저들 대부분이 알고있고 실제로도 대부분의 모바일겜이들이
이렇게하고있음
심지어 그 악명높은 리니지부터 니케까지 이런구조를 지키고있음
카사는 왜 안되냐는것임
전제가 다름
카사는 통발에서 갸챠로 전환하면서 무려 2년반이 지났음
거기다 이미 한계돌파나 다름없는 110렙확장을 통해서 케릭먹이는 시스템도입했음
그걸로도 모자라서 재무장까지 넣어서 강제로 갈아버리게 만들었음
또한 패스캐로 뿌려서 그거 전부 먹이게 했음
이런상황에서 중복케릭을 모조리 소진시켜버리고 나서 갑자기 한계돌파를 해버리면서
갈아버린것들 그리고 110돌파한다고 먹인것들 어떻게 할것이냐는것임
그 어떻한 보상도 대책도 없이 넣어버렸음
처음부터 설계된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보고서 마음대로 시스템을 뜯어고치고
강요한다는것임
여기서 고래유저들만 살아남는다 그것도 카사에 맞지않음
3년이나된 게임에서 만렙유저가 매일접속하는 월간유저의 10%밖에 안됨
고래유저조차 생각외로 적다는것임
한마디로 이도 저도 아닌 즉흥적이고 게임에 대한 이해 유저에 대한 이해 조차없이
단순 수치로 움직인거라고 밖에 볼수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