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비갤 시절 때부터 종종 썼던 글인데


건틀렛에 자기 실력 비중은 전체 10%도 안됨


매칭된 상대와의 조합차이

패가 어떤 순서로 뜨냐 패운

상대와 유닛 레벨 차이

함선 차이도 있고


장비 차이로 가면 티어 차이, 튜닝 차이, 셋옵 차이

그나마 강화 차이는 없는 수준이라 다행이고


완전 동일한 조건에서도 치명이나 회피는 자기가 어떻게 못하는 영역이고


결국 내가 끼칠수 있는 영향은 기껏해야


각등이 나올테니 코스트 대기 해야겠다

다음 유닛 뽑으면 함선 스킬 써야겠다

어 저거 궁찼네 방향 돌려야지


잘 쳐야 이정도임 이걸 제외한 모든 요소가 운과 스펙으로 점철 되어 있기 때문에

진 이유에 대해서 열내기 시작하면 불합리함만 깨닫고 그 순간 스트레스 게이지 엄청 올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