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이 그랬고 티비가 그랬고 게임이 그랬도 유튜버가 그랬고 인터넷방송이 그랬고 버츄얼유튜버가 그랬고 


슬픈점은 미래의 우리도 늙어서 신 문물을 받아들이기 버거운 세대가 됐을때 거의 똑같이 배척할거라고 생각함



이 문제에 대해서 아빠랑 얘기한적이 있었는데 대충 기억을 더듬어 풀면


Q 아빠는 주말이면 티비를 하루종일 보신다 뉴스는 유익하다는 말은 뉴스만을 볼 때에 해당하지않겠느냐 

게임은 건전한 취미에 속한다 술먹고 밖에 싸돌아다니는것보다 낫다고 생각하지 않느냐

그렇다고 제게는 독서 인문학교양쌓기 미술관가기 등의 취미는 잘 맞질 않으니 어쩔 수 없다

낚시도 담배도 술자리도 클럽도 제가 말씀드릴, 즐길 취미 후보군중에서 객관적으로 게임이 가장 건전한 취미라고 생각한다


A 동의한다 개인적으로 건설적이고 좋은 취미를 갖길 원하지만 내가 할 말은 아니니 따로 하지않겠다


Q 그럼 어째서 제가 티비 볼때는 안봤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안하시는데 게임을 하는걸 볼때면 게임을 줄였으면 안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시느냐

게임의 어떤점이 티비시청보다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시느냐


A 변명아닌 변명을 하자면 티비시청은 언제든 자리에서 일어날수있다 게임의 경우엔 부르기 애매하다 네가 게임도중에 관두고 일어서는걸 꺼려하는걸 안다 책상앞에서 자발적으로 스스로의 시간을 묶는다는 부분에서 티비보다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Q 제가 낚시 등으로 외박을 하거나 할 때는 문제 삼지 않으시지 않느냐

공간적 시간적인 제약이 더 크게 따르는 여타 취미에는 문제 삼지 않는데 한 호흡에 길어야 30분 책상앞에 있는 게임이 시간적으로 묶인다는 이유로 못마땅한 취미라는건 저로서는 이해하기 어렵다


A 맞다 너와 대화하면서 조목조목 따져봐도 게임이 특히나 싫을 이유는 없다 그러나 게임이 내게 특히나 부정적으로 비춰지는것 또한 사실이다


Q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봐도 되겠는가 ?


A 이 대화를 했음에도 딱히 게임에 대한 인식이 나아지진 않은것같다

아마 내가 게임에 대해 모르기때문인것같다

네 할머니도 내가 티비보는걸 못마땅해하셨었던게 기억난다

이해하려 노력해보겠다




고대 문헌? 에는 ' 요즘 젊은이는 바둑에 빠져 허송세월한다 ' 라는 한탄글이 있었다고 함

할아버지 세대엔 바둑이야 말로 고상한 취미로 쳐주며 티비 만화책을 멸시했단걸 생각하면 걍 인간은 똑같은거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