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롤백 - 개선 - 지금이라고 세 버전을 명명하고 시작.



롤백의 특징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임. 셋 다 쓰레기가 나올 수 있는 대신 그 경우 기본적으로 C등급은 시간이 매우 짧았기 떄문에 빠른 리롤이 가능했음. (최소 25분) 그러나 어중간한 B가 섞이거나 그러면 C만 나오는 거 보다 시간 낭비였고 각 임무마다 시간이 들쭉날쭉했음.



개선의 특징은 쓰레기임. 좋은 보상이 3번 슬롯에 몰리고 1번 슬롯은 3시간짜리 쓰레기가 나올 수 있음. 여기에 스비는 개발자 노트에서 이렇게 고지함.


"기존에는 1, 2번 슬롯에서도 등장하던 보상들이 3번 슬롯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각 보상의 등장 확률을 재조율해 최대한 기존 등장 확률에 근접하도록 조정하였으며, 늘어난 수행 시간에 맞춰 크레딧, 정보 등 자원 수급량을 증가시켰습니다."


문제는 이 말을 곧이 곧대로 해석하면 롤백과 좋은 S가 뜰 확률은 똑같지만 시간만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음. 그리고 롤백의 확률은 공개 안되어있어서 자세히 알 길이 없다.



마지막으로 지금의 특징은 보통임. 똑같이 좋은 보상이 3번 몰려있는 것은 동일하나 S가 나올 확률은 롤백, 개선과 똑같고, 첫 번째 슬롯의 임무가 60분으로 고정됨.  세 번째 슬롯에 쓰레기가 나오면 60분마다 한 번 고정적으로 리롤을 할 수 있게 되었음.  이는 개선에 비해 리롤을 평균적으로 1.5회, 최대 3회까지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 문제는 얘네가 채용권 (11개 중 3개에서 10개 중 2개, , 13%p 감소, 39%감소) 이랑 조각 개수 (11개에서 2개, 10개에서 1개, 12%p 감소, 54% 감소 ) 를 조져놓음



즉 두번째는 여지없는 쓰레기이며, 세 번째는 계산기를 좀 뚜들겨 봐야 알겠다는 거임. 만약 스비가 공지한대로 개선 버전이 이전 버전의 등장 확률을 시간에 맞게 똑같아지도록 재조정 한 것이면, 지금 버전은 개선 버전에서 리롤을 1.5배 ~ 3배 더 할 수 있는 대신 보상이 줄은 버전이라는 것. 



그래서 내가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보자면, 만약 고정적으로 60분이 된 것을 환영하는 유저라면 이번 패치는 그렇게 큰 차이를 느끼진 않을 것이며, 만약 자기가 60분보다 더 적은 시간을 자주 체크하던 사람이면 손해라고 느껴질 것이 분명한 패치임


마지막으로 지금 안이면 모르겠는데 개선안은 왜 냈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