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자취방에서 집에 돌아왔다
그런 의미에서 너의 여친 혹은 남친에게 해주면 바로 순애엔딩 나올수 있는 양식 함부게 스테이크
꼴잘알 서클 라이오크라이오도 ㅆㅇㅈ 하는 애인에게 해주기 좋은 요리다

바로 시작하자
준비물:
함부게 (4인분 기준)
양파 1개
마늘 2쪽 (다진마늘 1큰술)
다진 쇠고기 250g
다진 돼지고기 250g
빵가루 2 ~ 3컵
케챠뿌뿌 1.5 큰술
버터 두께 2cm
우스터 소스 4 큰술
계란 2개
소스
케챠뿌뿌 2큰술
돈까스 소스 1큰술
진간장 1큰술
말린 표고버섯 (옵션)

우선 반으로 갈라진 양파와 마늘을 손질한다
나는 자취 2년차 주제에 칼질이 아직도 허접이기 때문에 전문가를 불렀다
부탁드립니다


멋지게 손질되었다
고마워 네리!


식용유 반큰술과 버터 를 넣고 중불에서 볶는다

양파가 숨이 죽어서 좀 흐물흐물해졌다 싶으면 마늘을 넣고 약불에 천천히 볶는다

양파를 갈색이 될때까지 (캐러멜라이징) 보통 볶는데 솔직히 존1나 귀찮고 시간도 오래걸리기 때문에 이정도로 노래졌으면 빼도 됨
그리고 용기에 담아 바깥에 두고 식힌다 (안식히면 반죽이 익음)


양파가 다 식었으면 쇠고기 돼지고기 우스터소스 계란을 준비된 양만큼 넣어주고
케찹 1.5 큰술을 넣어주고 빵가루 2컵을 넣어준다
반죽하면서 모양이 좀 안만들어진다 싶으면 빵가루를 반컵씩 넣어가며 조절


빵가루 부족하면 빵 얼린거 갈아서 써도 된다
실제로 난 부족했음 및붕이들은 빵가루 넉넉히 준비하자
어머니께 감사

왤케 커보이냐고?
내가 양을 잘못 조절해서 거의 8인분 가까이 만들어버렸기 때문이다
양파도 실제론 한개를 다 썰었다
및붕이들은 이런 실수를 하지 않게 요리하기전에 몇인분 몇그램은 반드시 확인하자

반죽했다고 바로 모양 만들지 말고 맛 봐도 됨
동그랑땡 하나 얇게 만들어서 구워보고 싱거우면 소금 후추
아마 웬만해선 싱거울거임 짜면 고기 더 넣는거 말곤 방도가 없으니 주의


모양 만들때 그냥 주무르는게 아니라 손에서 손에 내팽겨치듯이 반죽해야 균열없이 잘 뭉쳐진다
얇게 펴줘야 더 잘 구워지고 무엇보다 구울때 부풀어오르기때문에 예상 크기보다 얇게 해야함
그리고 엿보기 구멍을 파준다


자고로 고기는 육즙이 생명, 많이 뒤집으면 육즙이 다 날라가기엔 최대한 안뒤집는게 좋은 함부게를 만드는 방법이다
중불에 구우면서 엿보기 구멍에 육즙이 차오르고 뒤집어주면

적당하게 구워진다

시즈쿠는 함부게 할때 청자랑 이챠이챠하던데
타이밍 잘못잡으면 타거나 육즙이 다 날아간다 반드시 엿보기구멍으로 뒤집는 타이밍을 봐야함
이챠이챠할 상대가 없다면 괜찮다

그다음엔 물을 반컵넣고 뚜껑을 덮어준다 이제 3~5분이면 함부게는 완성되니
소스를 만들어야함

양파 반쪽을 썰어주고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불린다
버섯없이 양파만 해도됨


다 된 함부게는 잠깐 치우고 남은 육즙에 양파를 볶는다
양파가 충분히 갈색이 되면 케챱 2큰술 간장 1큰술 물 반컵과 돈까스 소스를 1큰술...

아니 유통기한이 왜이래

ㄱㅊ 먹어도 안죽음
소스를 졸이면서 직접 맛을 보면서 조절하자
이제 밥이랑 플레이팅만 하면


아니 시발 내 밥이!!!!

당황하지 말고 옥수수캔을 따자
밥 대신 먹어도 잘 어울린다


살짝 매운맛을 더해주면 더 맛있어짐
페페론치노를 식용유에 볶아서 섞어도 되고 고추기름을 반클술 넣어서 볶아도된다

기호에 따라 계란 후라이도 얹어주면 좋음 (동생 협력)


대충 플레이팅한 모습

사진협력 - 동생, 요리협력 - 동생, 플레이팅 협력 - 동생
평소엔 혼자 이상한 딸이나 치고 있는 및붕이들이지민
언젠가 생길 연인들을 위해 혹은 가족들을 위해 서양식 하나 만들어주는 스윗 및붕이가 되어보는건 어떨까
(설거지는 엄마가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