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 둠루나, 성이안, 그달리 등 10명쯤

힐러: 모에바랑 면역힐러 몇명

기믹: 그넬라, 요타 


이거 말고는 안쓴다.. 굳이 쓸 이유도 없음..

너프하자는건 아님. 반대 여론이 많고, 또 일부 케릭만으로 많은 컨텐츠를 돌파 가능해서 초보들에겐 도움이 되니까.


근데 안쓰고 버려지는 케릭이 너무 많아서 아쉬움. 델타, 프랑, 리젤로테 등등.. 최근 나온 케릭은 데미/한정 빼곤 다 안쓰는듯

뉴비는 쪼들리는 자원을 굳이 저런 케릭에 쓸 이유가 없고

할배는 몇몇 데미/한정이 다 패고 다니는데 굳이 쓸 이유가 없음


최근에 발렌 상향하고 베로니카 코어융합 추가해서(결국 상향이지) 돌파구를 찾는듯 하지만

반응 보면 알겠지만 발렌/베로니카 넣느니 딜러 하나 더 넣는다고 결국 안씀

단순 상향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듯 함...

반면 요타는 좋은 예인듯. 성능은 별로지만, 무적 가진 적이 있으면 가장 먼저 생각남


결국 중요한건 케릭터 별로 대체 불가능한 자신만의 특색을 가지는 건데, 에픽세븐은 이걸 꽤 잘하고 있고 지금도 상위 pve 컨텐츠 나오면 온갖 옛날 케릭이 다 소환됨... 

에픽이나 섬워에 카운터케릭 좋은 예로 많을텐데 열심히 가져와서 가능한 많은 케릭터가 쓸모가 있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