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에 치석이 생기면 치석 세균이 잇몸 서서히 녹여서 가라앉음 


한번 치석생긴건 칫솔질로 제거도안되고 치과에서 전용기구로 긁어내야함


치료해도 진행을 막는거지 회복도 불가능하고 나중가면 이빨은 멀쩡한데 잇몸이 치아 지탱을 못해서 이빨 빠지고 임플란트도 못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