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문제점


회사 내부에서 분명히 이런 쌓여있는 재화들 소모를 시키던가 해야한다는 의견이 아마 많이 나올꺼임


일단 어느정도 이것들 소모시켜야하는건 맞는데 


이렇게 한번에 소모시키는것을 보면 이런쪽에 대한 지식이 전혀없다는것


또한 지금 문제점 뿐만아니라 광피감 같은 문제 또한 지금 해결해야한다는 것





보통 이럴때 해결방안 리스트가


1. 롤백하고 현상유지


당장 이상황을 모면하기엔 가장 좋은 판단이지만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게임이 그냥 이대로 고착화버려서 컨텐츠의 발전이 생기지 못함


그리고 롤백이라는것 자체가 이미 지금까지 한 유저들에 시간을 다시 되돌리는거라


여론도 좀 많이 살피고 실행해야함





2. 롤백 혹은 재화를 그대로 다시 돌려주고 새로운 재무장 재화를 생성



이런식으로 재화를 만들고 다시 캐게 하면 고인물들이 쌓여있는 모든것이 새로운컨텐츠에서는 의미가 사라짐


하지만 그 가치는 다른곳에서 유지하기 때문에 가장 반발이 적지만


스비 지금까지 했던거 보면 얘넨 하나하나 찾아서 복구해줄 능력이 없으니 소모된 재화는 빽섭해야함


또 그 이후에 새롭게 컨텐츠를 짜고 업데이트를 진행해야되는데 


스비의 개발력으로는 그냥 있는 컨텐츠에 보상으로 우겨넣던가 몇달 더 기다리거나 해야됨

(아마 공지로 완성도를 높여 몇달후에  다시 공개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나온다면 이쪽일 확률 높음)





3. 패치강행


어차피 유저도 줄었는데 지금 뭐해도 이미 접은 유저들 얼마 안돌아올꺼 어느정도 아니까


한국섭은 진짜 테섭으로 하고 나머지를 해외섭에 올인하는형식


어차피 지금 안접은 유저는 차차줄긴해도 뇌수가 질질흘러도 못접는 유저니


얘네를 위주로 뽑아먹으면서 나온 데이터로 타섭에 신경쓰는 건데 


이러기엔 이게임이 솔직히 프리코네보다 더 심한 분재게임이라 답도없음 





아마 2번쪽으로 가고싶을텐데  "재무장" 소리만 들어도 유저들 정신 못차릴정도로


안좋은 인식이 생겨버려서 분명히 나중에 제대로 패치한다고 얘기해도 제거해달라고 여론이 생길확률이 높음


그렇다고 재무장같은 컨텐츠가 없으면 재화들은 가면 갈수록 쌓여서 나중엔 듀랑고 엔딩날 확률이 높음


그리고 여기서 광피감 해결점도 무조건 나와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