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겜유저가 유입되는 시기가 언제냐?


바로 오픈할때임


오픈빨이 그게임의 절정이고 

어지간하면 오픈빨보다 더크게 반등하는일은 보기힘듬



그럼 결국 유저수는

오픈빨 정점에서 빠지는거 막고 조금이라도 들어오게 하는식이라 보면되는데


빠지는거 막는게 개발 역량이고


조금이라도 들어오게 하는건 여러가지 요인이있겠지만 결국 마케팅 역량임



폰겜에서 마케팅역량이란 퍼블이 공식적인 루트로 광고 존나때려대는거랑

게임내에서 사료도 마구 투하해주는 그런게 잇겟지



다시 돌고돌아 

오픈빨이후로 질질 세는 유저수를 유지하고 더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업데이트나 파격적인 이벤트 그리고 그걸 홍보하면서 열심히 굴린다는건 다들 겪어봣을테니 알거임



그럼 콜라보...


폰겜유저들이라면 콜라보란거에 좋은 감정이 없겟지만은

위와 같은 유저 확보의 발등불븥은 게임사 입장에선


콜라보만한게 또 없기도함


신규스토리추가? 이거도 결국 하던유저들이 메인이고

유입들은 신스토리볼라면 한참걸리고 그냥 신캐보고 유입도는거임


대규모업데이트? 이거로 광고 막때리는데 사실 대규모업데이트 핑계로 사료뿌리는게 핵심이잖아

사료보고 오는거임


콜라보는 거기에 유명IP 를 한숟갈 올리는거지

그 IP를 아는사람들이 최소 귀는 기울일테니까? 


더이상 카사에 유입은 힘들다

할놈들은 다 해본거같다 

그럼 안해봣을거같은 다른 게임유저들, 다른 IP 유저들까지 데려오자! 


이런식으루 생각햇을때 콜라보가 젤 매력적이지



콜라보로 한정캐나오는거 진짜 싫은데

폰겜 세계에선 유저수 영끌할 수단 중 하나라서 피할수가 없음


카사는 길티기어로 역대급 부스터샷 맞아서 

스비입장에서도 콜라보얘기 엄청 조심스러울테지만

콜라보 카드는 결국 꺼낼수밖에없고


유저입장에선 그저 너무 과한 사기캐만 나오지마라던가

이왕 나올꺼 꼴리는 년들이나 데리고와라 

이정도로 좋게좋게 생각하는수밖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