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당템이 공셋상위호환+@에 부옵으로 타입추뎀을 엄청 챙기는 구조라서
딜러들이 엄청 강해짐
그래서 맞고 버티는게 미덕인 탱들은 그게 쉽지 않아졋음
전당템 부옵에 피감옵도 바를수 잇지만
그 피감옵보고 끼기엔 셋옵 빠지는거 땜시 오히려 더 물렁해져버림
딜러들은 무슨추뎀 챙기던 이득보는상황에서
탱커들은 전당템 끼면 오히려 탱역할에 손해를 보게됨
그리고 스펙이 오른만큼 상성추뎀이 크게 다가오기때문에
레인저에 상성추뎀받는 디펜더, 스나에 추뎀받는 스커 같은 전열탱들이 약세를 보이게됨
그래서 스펙트럴추뎀+상향평준화에따른 싱성추뎀에 비교적 덜 아픈 무상성 서폿탱이 뜨게됨
또한 서폿들이 대거 상향먹고 시너지가 강력하여
이지수+레지나 하면 공속깎으로 적을 병신만든다던가
양하림+에블린 하면 에이함보다 힐량이 또라이라던가 하는 면모를 보여주면서
단순이 맞고 버티는게 끝인 탱보다 무상성에 유틸까지 챙기는 서폿이 선호되는듯
그런 서폿선호현상은 서폿 밴에 따라 못할수도 잇고
레지나가 뛰어난 활약을 하는 메카덱이 안나온다면
다시 들어갈수도 있지만
반대로 디펜더를 다시 꺼내쓰기엔
다른 딜러들이 여전히 강력하기때문에
서폿을 안쓰면 니가와를 하지 탱넣고 소싸움은 안한다 이런 분위기가 된거같음
1. 전당템으로인한 스펙 상향평준화에 따른 추뎀+상성추뎀의 부담으로 디펜더 약세
2. 서폿상향, vs메카덱, 추뎀메타에서 무상성탱가능 등에 따른 디펜더대신 서폿들 기용 현상
3. = 서폿을 안쓰더라도 딜러상향평준화는 여전해서 맞고버티는 소싸움자체가 매리트가 적어 디펜더 기피는 여전
지속 틱뎀이 컨셉인 유나링이 무시당하는 이유도 이런 상황과 겹쳐서 그런다고 생각함
유나링은 전장에 오래남아서 비비며 녹이는 느낌으로 설계되있는데
현재 매타 자체가 그런 비비기완 거리가멀고
비비더라도 그상황을 버텨야하는데
유나링이 스커 + 자체스탯이 구림 문제때문에
라인전 생존 자체가 보장이 안되어 평가가 더욱 안좋은거같음
이모든건 2000점찍고 패작만하는 내 상상속의 얘기란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