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나 영화나 좋게보면 신념있고 나쁘게보면 고집쟁이들은 꼭 있어서


수요와 공급 양쪽 다 마냥 자본 하나만 따라서 가는건 아님


그렇게 욕먹는 서양쪽도 인디로 눈 돌리면 드포, 더스크, 오브라딘, 슬더스, 하데스 같은거 꾸준히 나오고


동유럽으로 가면 거의 노다지 수준임


디스코엘리시움, 패스파인더, 언더레일, 하이플릿, 스토커, 팩토리오 등등 나열하는게 지칠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