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작품 기준으로


1.각종 외주 의뢰

그림이 좇고수고 목소리가 리토가 아닌 한 어느 서클장도 피해갈 수 없는 부분이자 가장 어려운 부분

외주는 

 그림(난 여기서 메리트가 있음, 일본쪽이랑 컨택이 어려운 고수 한국 일러레들을 사용하는데 장점이 있어서)

 성우

 대본

보통 세종류는 필수로 필요하며


필요한 능력으로는

 최소 비지니스 일본어 능력

 실적이 있는 서클 보유(있으면 좋은 정도)

 일본 계좌

등이 있다

본인은 일단 한국인처럼 보여도 일본국적으로 활동중이라 편한것도 있긴한데


대충 2만자기준

대본은 4~6만엔

성우는 8~14만엔

그림은 8~15만엔


2.스튜디오 예약,수록

1이랑 똑같음 

예약 자체는 딱히 어마어마한 일본어능력은 필요없고 일본계좌만 있으면 됨

단, 대부분 성우가 서클장의 참여를 부탁하는데(서클장이 나중에 딴말 안하게 하기 위해서)

이때 수록을 검수하게되는데 어느정도의 일본어 능력이 필요함

성우가 여기 이 일본어는 어떻게 읽나요, 여기 부분 좀 이상한데 이렇게 말해봐도 될까요

라고 가끔 조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때가 서클장으로서 가장 힘든 부분임

초집중상태로 4~5시간을 듣고 있어야 한다

그래도 가끔 성우들이 귀에 바람 넣어주고 헤헷 잘 들리나요 해주면 스트레스가 쫙 풀린다


스튜디오는 시간당 10만원이라고 보면 됨

2만자 기준 4~5만엔


3.편집

2까지에서 외주관련 물품을 받았다면 편집이 남았다

편집을 자기가 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보통 대본내에서도 설정충돌이 생기며, 이를 걸러내기 위한 최종조정

 말 사이의 간격을 내가 원하는 맛에 맞게 조정

 남들이 쓰는 효과음이 맘에 안들어서

자기가 딱히 뭐 편집이나 퀄리티에서 추구하는 게 없다면 걍 의뢰 맡겨도 크게 문제 없는 부분

단 외주비가 실제 필요한 실력,시간에 비해서 매우 비싸고(모르면 당해봐라 수준)

나는 1달만에 동음편집에 필요한 기술을 거의 모두 배울 수 있었으므로 학습능력이 높은 한국인은 걍 자기가 하는 걸 추천함


외주로 할 시 6~8만엔 요구


4.디엘 등록,판매

가장 일본어 능력이 필요한 부분

각종 미사어구, 제목, 아라스지, 캐릭터 설정 등 머리를 쥐어짜서 만들어내야된다

그리고 내가 다른 서클장에 비해서 제일 못하는 부분임

이건 진짜 어쩔수가 없는게 내가 아무리 일본 회사를 4년 다녓든 어쨋든 근본은 한국인이라서 이 부분 능력이 많이 떨어짐

가끔 팬들이 이부분 일본어 잘못되있다고 DM으로 알려줘서 수정하거나 함

쵸빗도 존나 병신같은 시스템인데 이건 머 말해도 잘 이해 안갈거라 스킵함




3줄요약(3줄아님)

한 작품 만드는거 기준 외주 3개

외주 3개+스튜디오까지 총 4명의 상대와 일본어 비지니스 메일로 각종 조정을 해야되고

+편집과 수록검수까지 따라옴

일본어능력이 많이 필요하고 일본 계좌, 실적 있는 서클이 있어야 여러모로 많이 편해짐

드는 돈은 한작품 기준 35만엔쯤

일러나 길이에 신경 안쓴다면 25만엔쯤


다시 일하러감 ㅂ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