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이나 MS는 얼추 알 것 같은데


NMR은 보면 볼수록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것 같다


교수님 말씀으로는 딴 거 다 못해도 NMR만큼은 제대로 아는게 좋다고 말씀하시는데 트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