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하면 복잡한데
일단 지금 당장의 요지는 전 주딱이 나간게 가장 크다고 보고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함.
전 주딱에 대한 내가 느끼는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챈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우려를 정리해봄.
밑에 요약 달아 둠, 찾기 기능으로 요약 검색 ㄱㄱㄱ
일단
솔직히 환탑같은 겜에 채널이 없어지거나 영향력이 사라져도
겜은 사실상 터졌다고 봐야함.
방 어떻게 파고 어떻게 구할 거임. 특히 레이드 잡을 때는 길드나 챈 의존도가 컸다고 생각함.
지금도 가뜩이나 할배들 버스 의존도가 높은 겜에
채널 영향력이 사라지는 걸로 인겜 갈라파고스화가 심해지면 어메이징해질 걸.
적어도 나는 어떤 날에 길드 사람들 접속이 적은데
세계쳇이던 뭐던 열심히 구인구직해도
방 잡고 하는데 20분 이상 쓰이는 날은 그냥 숙제 다 버리고 겜을 끔.
나 정도는 아녀도 다른 게이들도 상당 수 될 거라 생각함.
또
환탑 같은 겜에 길드챈이 없어져도 또 곤란한 점이 몇 가지 있음.
챈 영향력이 아예 사라진다곤 예상하기는 힘듬
좋던 싫던 이용해야하는 만큼 이용자는 계속 있을 거임.
혹은 회복이 될 수 있고
그러면 길드챈이 없어진 상태에서 운영한다 쳐보자
여기서 전 주딱의 문제 핵심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내가 생각하기에
전 주딱이 문제 터지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이유는
채널과 인겜의 분단이 안되서 그런거라고 생각하거든
왜냐면 채널 완장들은 좋던 싫던 게임 전체적인 영향력을 가짐
네임드가 됨.
챈 활동과 인겜활동이 원활하게 분단이 되는지 안되는지가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함
그럴려면 완장들의 챈 닉과 인겜 닉이 달라져야하고 익명성을 유지해야겠지.
문제는 이게 마냥 현실적이지 못함. 챈 완장들이 국회의원 선거도 아니고 매번 그렇게 빡세게 uid 따위를 관리하기도 힘들지.
그래도 챈 길드가 있다면 어느정도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는 거임.
챈 길드가 있고 채널 완장 몇몇이 각자의 챈길드 가입을 한 상태라 치면
전 주딱처럼 어떻게 모니터링이라도 되는 게 조금은 있는데
챈길드가 사라진다면 지금부터는 그런 모니터링은 힘들 수 있음.
심지어 전 주딱에 대해 문제가 되던 다른 것을 더 언급하면
전 주딱이 모집 탭에 무슨 길드 인원 모집한다는 글이 문제가 된 가장 큰 이유는
주딱이란 직함을 가지고 사실상 수용소 또는 반쯤은 야생화가 되고
뒷담 등은 내부 한정 자유. 등이 된다는 점이었음.
수용소 특성상 그들끼리 모인 거라면
내부에서 전 주딱이 길드원들 사이에서 어떤 이야기를 오가고
챈을 좌지우지 할지 몰라서 그런 거잖음
이게 챈길드 야생화가 되면 보다 문제가 더 심화할 수 있다는 거임.
몇몇 소수의 완장들은 야생화된 길드 내에서 각자의 이야기를 주고 받을 것임.
물론 일부 사람들로부터 내부고발은 기대할 수 있고
여기까지는 어떻게 생각하면 챈길드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이 문제는 사람 심리적인 부분에 의존적이라 솔직히 각 길드마다 고립되는 정도가 어느 정도 될지 예측이 안됨.
채널도 활성화가 유지되냐 안되냐도 모르겠고
그냥 기럴 수 있다. 정도로 받아줬으면 좋겠음.
이번 일로 환바할 유저들도 늘텐데..

요약
0. 챈 망하면 라이트 유저는 방잡는 거에 보다 고역이 되고 사실상 겜 접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광고 한 번을 보기 힘든 한국 환탑 특성상 신규 유입은 기대하기 어려워 질듯...
1. 전 주딱의 모집 탭에 적혔던 글의 문제점은 수용소 특성. 및 뒷담 내부 한정 자유화
2. 수용소 특성상 끼리끼리 모이는 것이 심해짐. 전 주딱은 그들끼리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모르는 상태에서 채널 주딱을 달고 있게 됨 => 채널의 방향성이 하나의 수용소에 의해 결정될 수 있음. 여론몰이가 가능해짐
3. 채널이 이 일을 딛고 어떻게 활성화 된다 쳐보자. 챈길 다 나가고 야생화 되었다 쳐보자
4. 야생화된 길드는 각자의 갈라파고스가 더 심해질 거임. 현재 채널에서 확인된 야생길드 뭘 하는 지 어케 암?
5. 개별의 완장들이 야생화된 길드에 들어간다 쳐보자.
6. 그들끼리 성향이 점점 심화될 수록, 결국 인겜 길드 챗은 옾톡이랑 다를게 없어질 수 있다는 말임. 내부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알기 어러워 질 수 있음.
7. 야생화가 됨에 따라 나타나는 갈라파고스 정도는 심리적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몰루. 기럴 수 있다. 수준의 이야기임.
중요한 건
거의 뭐
이거 진퇴양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