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겜비교있음

주관적임

뉴비입장임


0. 들어가기 앞서

 트로피에서 보니까 이제 23일째고 카사 정착하는 중임.

 어제 하루종일 이터받아서 614꼴아박고 터지고 다른캐릭터 키워서 다시꼴아박아보고 하면서 겪었던 짜증나는 점들을 적은 것들임. 위에 적었듯이 다른 게임이랑 비교했고, 주관적이고, 뉴비입장에서 쓴거임.

 말끝에 마침표 찍는거 비틱같다고 하면 어쩔수없는게 내가 글을 못써서 마침표 안찍으면 문장끝이 어디있는지 못찾아서 그럼. 이해해줘


1. 메인스토리 난이도

 개인적으로 스토리에서 난이도 있는걸 좋아함.

 심플하게 적 평균 레벨 올라가는건 계정이 강해지는걸 느끼게 해주고, 특정 기믹을 통해서 공략하는 건 다른 캐릭터키울 기회도 되주고 머리굴리는 느낌이 들어서 좋음

 그런데 카사는 스토리 난이도가 있지만 그게 불쾌하게 다가옴. 나는 그게 카사의 정보접근성 때문이라고 생각함.

 내가 하루종일 꼬라박은 614 적 정보임. 저게 끝임.

 보스가 지상타입에서 틱댐을 주는 장판을 깐다던가 저 스트라이커타입 침식체가 죽을때 자폭딜을 넣는다던가 그런 설명이 없음. 유저들은 한번 꼴아박기 전까지 적들의 타입과 상성밖에 알수 없음


 명일방주 적 정보 사진임. 적 능력치나 특이사항을 간략하게나마 알수있어 그걸 토대로 편성부터 전략을 세울수있음.

 물론 명일방주는 적 정보를 보기위해서는 한번 꼴아박아봐야됨. 그런데 명일방주는 연습티켓(하루 최대 30회)도 있고, 실패시 이성(=이터니움)을 돌려줌(1회 전량. 그후 조금씩 차감) 그래서 고난이도 작전도 한번씩 꼴아박아보면서 전략을 세울수도 있음.

 그런데 카사는 그게 안됨. 적 정보는 한정되어 나타나있고, 더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는 재화(이터니움)을 완전히 소모해야됨. 그래서 몸을 비틀어서 깰 생각보다은 딜찍누 하는게 쾌적하게 됨. 나같이 몸비틀어서 스토리 깨면 성취감 느끼는 타입들에게는 불쾌한 경험이 됨.

 개선사항은 침식체 도감같은 적침식체의 정보를 알 수 있는 도감 추가. 연습모드 추가. 작전 실패시 이터니움 반환 등


2. 외전 혹은 이벤트에서 게스트 캐릭터

 게스트 캐릭터능 스토리 몰입감에 도움주는 요소라고 생각함. 대표적으로 페그오에서도 서포트 캐릭터 고정이라고 비슷한 시스템이 있었고 다른 스토리게임에서도 흔함 요소임.

 단점도 비슷한데 대표적으로 페그오에서도 게스트 캐릭터가 도움은 커녕 방해만 된다는 거임.

 그런데 문제는 페그오에서는 일시적으로  게스트 캐릭터를 치워버릴수도 있고, 2019년 하반기쯤 페그오 일섭에서는 범용성있는 장비를 줘서 캐릭터를 쓸만하게 만들어 줬음. 그리고 결정적으로 페그오는 스토리 난이도가 대체로 쉽고, 스토리에서 단발성으로 나오는 요소라는 것임.

 카사의 외전이나 이벤트는 뺑뺑이를 돌아야 될 뿐더러 그 난이도도 쉽지많은 않음. 그냥 각유나 넣어면 되는데? 라고 할수있지만 난 그런거 없음

 게다가 카사는 게스트캐릭터 있으면 덱편성수 제한까지 둬버림ㅋㅋㅋ 왜그런지는 나도 잘 모르겠음


3. 캐릭터 성장 접근성

 그리거 스토리에서의 특정 기믹 클리어는 카사에 맞지않은 요소라고 생각함. 

 위에서 말한거처럼 적 정보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캐릭터 성장 편의성임.

 항상 뉴비들이 말하는 거지만 카사는 캐릭터 성장이 어려움. 캐릭터 레벨을 올리기위해서는 크래딧, 협상소재 두가지 재화가 필요하고, 최대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적성핵 혹은 중복캐릭터가 필요함. 그리고 스킬작을 위한 스킬북. 마지막으로 캐릭터 능력을 올려줄 강화소재들. 

 이걸 어느정도 정착되지 않은 유저가 캐릭터틀 적정렙까지 올리기가 너무 어려움. 내가 공중캐릭터가 필요하면 그 캐릭터를 준비하기까지 과정이 최소 2~3일은 필요함. 

 친구제대 부르라고? 614에서 부를수있으면 내가 이거 안썻지 ㅋㅋ

 그리고 또다른 문제점이 있음. 내가 전진출격 캐릭터가 필요한데 이걸 어떻게 찾을수 있을까? 보유사원 필터에 들어가보면 태그항목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음. 결국 일일히 캐릭터들을 눌러봐서 찾아야됨. 게다가 전진출격같은 태그도 크게써진게 아니라 캐릭터 이름위에 소속 위에 조그맣게 써져있음

 그러니까 필요한 요소를 가진 캐릭터를 찾기 힘들고, 그 캐릭터를 성장시키기도 어렵다보니 다양한 캐릭터들보다는 소수 캐릭터만 키우게 된다는 것임.


4. 기타(그냥 든 요소들)

 건틀렛에서 덱 셔플된다는 거랑 리더는 1번위치 고정이라는거 왜 아무도 안알려줌?

 건모티콘 차단버튼이 전투중화면에 있음. 그냥 대기실이나 설정에서 차단 할수있게 만들어줬으면 좋겠음

 관리지원금. 이건 왜 아직도 존재하지?

 카운터패스 완화. 너무 빡빡함.

 1주면 이벤트 다시보기 추가좀


3줄요약

 연습모드 추가해주던 실패시 이터돌려주던 해주셈

 외전이나 이벤트에 게스트 캐릭터좀 없애줘 그리고 편성수제한하지 말아줘

 캐릭터 찾기도 힘들고 키우기도 힘든데 도감 개선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