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팔이 같네ㅇㅇ
프리랜서는 아닌데 그쪽 사람으로 말 해주는데 절대 관행 아님
프리랜서 디자이너는 자기가 주로 쓰는 프로그램, 폰트 등 다 갖고있음
업체 소속은 당연 업체가 다 구비를 해주고ㅇㅇ
클라이언트가 특정 프로그램 지정을 해도 보통 변환이 가능하고 작업에 따라 변환이 아닌 지정 프로그램으로 써야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사전에 클라이언트랑 협의할 부분임
그런거 아니고 결과물만 만들어주세요 하는데 프로그램 비용을 달라? 그건 클라이언트가 이쪽 잘 모르는거 같으니 덤탱이 씌워서 더 뜯어내야지 하는 용팔이임
그 프리랜서랑 절대 하지말고 사람 새로 알아봐라ㅇㅇ
이쪽 업계 좁아서 건너건너 알게되는데 ㅁㅊㄴ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