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장 이전의 bm을 보면 채용권 기채권 셋바 스킨 이런것들이 위주인데 이것들로도 이윤은 충분히 낼 순 있음
채용권 기채권 쌓인다 어쩐다 해도 올콜렉 유저들이나 해당하는거지 아닌 사람들도 있으니까
신규 유입만 계속 끌어올수 있으면 기존 bm만으로도 운영하는데 지장은 없음
하지만 위의 bm들은 더 이상 확장될 가능성이 없음
신캐 주기든 각성캐 주기든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고
기채권이나 채용권도 주간 패키지나 보급소 지부임무 등으로 꾸준히 수급이 되거든
중간중간 각성캐 선택 패키지도 내니까 더더욱
결국은 신규 유저들도 플탐이 길어짐에 따라 점점 과금액이 줄어들게 됨
여기 해당 안하는건 그나마 오퍼랑 셋바 정돈데 알다시피 오퍼랑 장비 건드는건 유저들이 제일 싫어하는 일임
매 오퍼마다 세리나급으로 통수치고 분기마다 종결장비 갈아엎으면 기분 잡치는게 당연지사라
특히 오퍼는 사실상 건유저 말곤 손도 안대는게 정석이라는 인식까지 왔으니 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 스비가 생각한게 재무장일 거임
재무장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만 하면 고정적으로 존나 많은 재화를 소모시킬 수 있고
기존캐 재탕이니 개발력도 크게 안드는 일이고
더불어 밸런스 패치도 재무장으로 땜빵칠수 있다는걸 노렸겠지
게다가 내는 족족 가진 재화를 다 털어야하는 수준이니 기존의 과금 필요성이 낮은 유저들한테도 과금을 강제할 수 있음
문제는 재무장이 안착하긴 커녕 출시되자마자 겜이 터져버렸단 거임
까놓고 퀄낮고 개창렬인 시스템인데 유저들이 수용하는게 더 이상함
근데도 스비는 재무장을 포기못함
이거말곤 지들이 죙일 짱구 굴려봐도 bm 확장할 여지가 안보여서 그래
그니까 재무장 하향한다 밀리아나 광피감 등 다른 문제점들도 손봐주겠다 하면서도 재무장에서 과금 요소를 배제하거나 롤백하겠다는 말은 절대 못하는거임
각성 재무장도 마찬가지임
내기만 하면 앞으로 스비가 기채 쿼츠 패키지고 뭐고 조정안해도 돼
어차피 기채권이 늘 부족해질거니까ㅋㅋㅋ
말이 너무 길어졌는데 세줄요약
1. 재무장은 스비 최후 보루고 포기 못한다
2. 각성 재무장도 포기못한다
3. 희망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