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초때도 코레겜처럼 운영하다가 돈 안된다싶었는지 스킨 유료로 변경


2.0업데이트


지부개편 


등등 거치면서 유저는 많이 봐줬음


중간중간 분탕치면서 밸런스문제 운영문제 등으로 난리났을때도


게임자체는 캐릭터도 매력있고 인게임디자인에 스토리도 좋아서 요즘처럼 게임망하라고 고사는 안지냄



결국에는 처음에 2.0으로 대수술하면서 자기들이 원하는 로드맵못그려낸걸 유저한테 전가시킨거고


분탕치면서 핵과금러 + 중소과금러 죄다 쳐낸것도 스비임



캐릭터가챠가 혜자라서 회사운영에 독이되는거면 3.0으로 남길유저만 남기고 결단있게 운영하든가


아니라면 운영잘해가면서 1주년때처럼 잘 이끌어보든가



결국 3.0업데이트같은걸로 결단하기도 싫고 


자기들이 분탕쳐서 떠나보낸 유저들지분을 손해보는것도 싫어서


그나마 게임에 애정갖고 남아있는유저들 어떻게든 쥐어짜내서 돈벌어먹겠다는 얘기임



코레겜식BM망한것도 유저잘못아니고

2.0업데이트 좆병신으로 해서 장기서비스하는데 문제생긴것도 유저잘못아니고

광피감같은 문제로 고래들 쳐낸것도 유저잘못아님



2.0때는 없어서 모르겠지만 초기에 스킨 유료변경은 이해해주는 유저들 많았음

오퍼만해도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소과금유저들이 눈에 불을키고 달려드나?

씹창렬인거 알아도 벌어먹을게 없으니 다들 어느정도선에서 만족하고 가만있지



최소한 현상유지는 하고싶고 3.0같은걸로 모험하기도 싫어서

유저한테 책임전가하는건데 곱게보일리가 없음

이게 한두번이면 말을 안하지 수많은 분탕쳐가며 유저털어낸것만 몇만은 됨



재무장도 현안으로 간봤으면 최소한 나는 그냥 그러려니 넘겼음

근데 되도않는 초안으로 간보다가 불타는데 대가리도 안박고

시골촌동네 묶어서키우는 개새끼한테 먹다남은 음식물주는것마냥 선심쓰듯 던져주는데 당연히 화가나지



이전까지 하루가 멀다하고 분탕쳐가며 게임망하라고 고사지내는 유저가 한트럭이면 모르겠는데

순수하게 카운터사이드가 좋아서 남아있는 콘크리트층에 자기들 과오때문에 날라온 영수증을 유저들한테 들이민다고?

욕처먹는것만해도 감사히 여겨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