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조사하면서 보상 관련 이야기가 나온거같은데, 본질적으로 건이 가지고 있는 문제부터 해결하는게 맞지 않는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 시즌 후반부만 되면 그마큐 안잡히던 짤 볼 때마다 안타까웠는데, 건의 점수제도부터 손을 봐야하는게 맞지 않은가 싶음. 유저들이 격차를 느끼고, 건에 대해서 부담감과 두려움을 가지는 영역 중 일정부분은 이 점수 시스템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음.
그리고 보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솔직하니 스비에서 우리에게 줄 수 있는 보상이란게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있음. 스킨도 꼴리는 스킨 많고, 시즌포인트로 나온 예장스킨 같은 것들을 생각하면 시즌보상으로 주는 스킨이 어느정도 퀄리티를 가지고 있을지 잘 확신이 안섬. 그렇다고 보상재화를 두둑하게 주자니 이 게임의 특징이 재화가치 크게 바뀌는 현상을 감안하면, 그만한 가치보존이 될만한 재화가 많지가 않음. 그런 사이에서 유저들이 티어를 올릴만큼의 흥미를 가질만한 재화를 거는게 쉽지가 않음. 최근에 추가된 재무장 데이터 내지 특정캐릭터의 인물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상자 정도는 나와야지 구미가 당기지 않을까 정말 조심스럽게 생각해봄.
그래서 실효성을 가진 개선사안은
- 건틀렛 점수제도 개편
- 건틀렛 교환소 품목 변경
+로 보상 재화를 늘릴거면 3천점 기준으로 공통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들과 티어에 따라 차등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을 합리적이라 판단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
정도 빼고는 생각이 나지를 않더라고 이외에 좋은 의견이 있을까?
어차피 재무장은 저기에서 더 흥정하기가 쉬워보이지 않으니, 건쪽에 화력 모아주는게 맞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