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니까 GL-52 DE-ESCALATOR 관련 QA Lead의 발언으로 챈이 또 불타고 있길래
최근에 불타고 있는 요소 2가지를 이야기 해보려고 해

내가 틀렸을 수도 있으니까 반박 댓글은 언제나 환영이야


제일 밑에 요약 있어







1. 리바이어던은 에임핵을 쓰는가?


헬다이버즈2에는 분산도라는 수치가 있어

무기 커스터마이징 창에 가면 가장 잘 나와있지만

발사 시 조준점에서 투사체가 얼마나 벗어나는지를 뜻해







알려진 적의 분산도는 쁘띠 포탑이 있어

2025년 5월 13일 패치노트인데

분산도에 대해 설명해놓고 쁘띠 포탑의 분산도를 20 -> 50으로 올렸다는 패치노트가 있어

그러니 엄밀히 말하면 쁘띠 포탑은 에임핵을 사용하고 있는게 아니야


리바이어던은 분산도가 얼마냐고?









중국발 데이터마이닝 정보에도 그런건 안들어잇어

실제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추측할 뿐이야

에헤가 패치노트에 올리지 않는 이상 모른다 이거야


그러니 실제 플레이 경험으로 분산도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자









리바이어던 공격의 분산도가 0이라서

에임핵을 사용중이라면 첫 4발에 센트리가 터졌겠지?

근데 그러지 않았어


하지만, 어느정도 근접하게는 쏜다는 걸 볼 수 있어







리바이어던 쁘띠 포탑이 30발 정도 쐈는데 센트리 2개 터지고 내가 6발 정도 맞았어
리바이어던 쁘띠 포탑의 투사체 속도는 250m/s이기 때문에 분산도가 0이었다면 난 이미 죽었겠지

근데 그러지 않았어


하지만, 8발 맞았다는 사실은 일단 30발 중 8발 정도는 내 근처에 쏠 수 있다는 말이야







리바이어던의 쁘띠 포탑은 어느 정도의 분산도를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어

에임핵은 아니란거지

다만, 인식 범위와 사격 가능 거리가 너무나 길어


그리고 위의 영상으로 부피가 큰 탑승물의 경우에는 더 많이 맞을 수도 있다는걸 볼 수 있어









2. GL-52 디에스컬레이터 너프는 잘못된 것인가?


두번째 주제는 GL-52 디에스컬레이터야

최근 QA Lead의 발언으로 GL-52 디에스컬레이터의 딜량이 멀티에서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게 확정됐어

이건 이전에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는데







솔플에서는 잘 치면 6대







멀티에서는 대충 쳐도 3대였기 때문이야

엥? 그럼 어느쪽이 맞는거야?







비교를 위해 아크 유탄의 스펙을 보자

장갑 관통력 4에 대미지는 55짜리가 10줄기 나가

각도까지는 일단 여기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거 같으니까 넘어갈께







바일 타이탄의 머리 체력은 1,500, 장갑 등급은 4야







장갑 등급과 관통 등급이 동일할 경우에는 피해량이 35% 감소하므로

아크 유탄이 바일 타이탄의 머리에 모든 아크가 직격한다고 해도

350의 대미지밖에 줄 수 없어

(55×0.65 = 35.75, 소숫점 버림으로 35)


모든 아크가 바일 타이탄의 머리에 직격한다고 해도

5대 이상을 때려야 바일 타이탄이 죽는걸 알 수 있어

그러니 3방에 죽는게 잘못된거야


아마 솔로 플레이 기준인 6방으로 패치되지 않을까 싶어







3. 지금 문제는 뭘까?


뭐긴 뭐야 ㅅㅂ

패치노트에 엑소슈트랑 차량 쓰게 해준다고 해놓고

리바이어던의 대미지와 탑승물의 체력을 비교해 봤을때 못써먹을 정도니까 그렇지


preventing instant destruction of Exosuits and FRVs가 한방만 안내주지 못쓰게 만들 의도였다면 ㅇㅈ

근데 이미 못쓰고 있었는데 이런 패치를 했다는 건

패치 방법은 좀 잘못됐지만 의도는 엑소슈트와 차량을 쓰라는게 아닌가 싶어









리바이어던의 대미지는

직격 350, 폭발 175야







엑소슈트들은 폭발 면역이 50% 있어서 발당 406의 대미지를 입지만

직격 시 3방이면 터져버려

직격 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폭발 대미지를 56씩 입으니까

폭발 대미지만 맞아도 15방이면 터져버려


차량의 경우는 폭발 면역이 없기 때문에

직격 시 5방이면 터져버려

직격 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폭발 대미지를 113씩 입으니까

폭발 대미지만 맞아도 17방이면 터져버려


물론 폭발 대미지가 심부에서 바깥쪽으로 갈수록 선형적으로 감소되긴 하지만

오래 버틸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어







근데 아직도 대미지가 문제가 아니라 래그돌이 문제라고 하니까

QA팀은 패치노트 방향성을 망각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어

차라리 탑승물 체력 10배 패치를 하는게 패치노트 방향성에 맞지 않을까?


아 물론 래그돌도 ㅈ같으니까 폭발 범위와 충격파 감소좀








리바이어던의 대미지에 관한 이야기만 하면 그렇고

체력, 약점 부위 부재, 스폰 속도, 한 맵에 등장하는 개체 수 제한이 없음 같은 이야기를 하면 이야기가 안끝나니까 여기서 적당히 끊을께









GL-52 디에스컬레이터 너프를 깐다고 한다면

기존에 있는 기절 2등급이 적용량 0으로 인해
적용이 안되고 있다는 점도 짚어야 하지 않나 싶어







대미지쪽은 사실 잘 ㅁ?ㄹ겟는게
그럼 아크 발사기도 같이 상향해야 대지 않을까 싶어

GL-52 디에스컬레이터만 대미지 상향하면 아크 발사기를 왜 써








4. 요약


리바이어던은 에임핵이 아니다

리바이어던은 인식 범위, 사격 가능 거리, 대미지, 폭발 범위, 충격파 범위가 문제다

리바이어던의 대미지 관련 문제는 이정도

GL-52 디에스컬레이터는 기절 2등급을 왜 안주는가

GL-52 디에스컬레이터 대미지를 상향할거면 아크 발사기도 좀 같이하자







이제 이걸 다음 설문조사 열렸을 때 요약해서 보내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