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사이비 과학을 주창할 것 같습니다...


왜 매질 안에선 빛이 느려지냐는 건데


일단 찾아본 자료는

https://youtu.be/CUjt36SD3h8?si=COj_-dpNAwLAQGpq

https://youtu.be/CUjt36SD3h8?si=COj_-dpNAwLAQGpq

이거랑 위키 봤거든요.



지금까지 제가 이해한 건 이겁니다.


1. 단순히 광자가 매질에서 산란해서 (혹은 원자와 상호작용한 후 다른 빛이 방출해서) 이동 거리가 늘어났다는 설명은 틀린 거임. 이러면 직진성을 설명 못 함.

2. 따라서 파동으로 생각해야함. 전자와 전자기파가 상호작용해서 전자가 파동을 만듦.

3. 이 두 파동이 합쳐진 영상에서 얘기한 Combined wave는 느려진다.


근데 이 3번이 이해가 안 된다는 거죠. Combined Wave도 결국 전자기파고, 광속이어야 하는데???


그래서 위상속도랑 군속도를 찾아봤고요. 그러다가 그냥 굴절률의 기본적인 정의를 봤는데

(빛의 위상속도) = c / n

이더라고요.


이걸 보고 지금 제가 주창해낸 제 이론은


1. 전자기파가 매질과 상호작용해서 만들어진 combined wave의 군속도는 광속이 맞음. 즉 빛은 유리든 물이든 광속으로 진행함. (물론 이때 매질과 산란이 일어나긴 할 건데 안 중요하니 패스)


2. 그런데 이 combined wave의 위상속도는 광속보다 더 느림. 이것이 굴절의 이유임.


'즉 실제 빛이 느려지는 게 아니고, 그냥 파장을 분석해보면 위상속도만 느려지는 거다.

이걸 씹새끼들이 단순히 빛의 속도가 느려지는 거라고 설명을 해서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이게 제 결론입니다. 제가 매질 굴절 광속 뭐시기에대한 정답을 맞힌 걸까요...

제발. 정답을 알려주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