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공자들이 자주 오해하는 과학 용어 - 이론, 법칙, 원리, 가설... 무슨 차이가 있을까?
파울리 배타 원리에서 '하나의 양자 상태에 두 개의 동일한 페르미온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은 설명, 이해보단 받아들이는 태도가 최선인가 궁금해서 찾아본 게시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잠정적 설명.
이론: 그러한 현상이 왜 'WHY' 일어나는지 설명.
법칙: 무슨 'WHAT' 현상이 일어나는지 진술.
원리: 어떤 현상에 대한 논리적인 일반화.
찾아보니까 다 말이 달라서 이 용어들의 대한 정의를 다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
[더 읽어볼 거리]
[논문] 법칙, 이론, 그리고 원리: 규범적 의미와 실제사용에서의 혼란
원리, 이론, 법칙(principle, theory, law)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