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요약있어
지금 일본에 비슷한 장르 모바일겜 두개가 오픈한지 얼마 안됐더라
하나는 베스파에서 8월에 다른 하나는 9월말에 오픈함
더군다나 9월 오픈한 게임은 애니메이션이랑 같이 출시할 정도로 큰 프로젝트인듯
카사에 관심줄만한 겜붕이들은 대부분은 다 그거하지 어디 듣도보도 못한 ip인 한국게임 클베엔 별로 관심도 없을거임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임
국내 씹대작게임이거나 외국에서 ip빨이나 자본빨로 화제된 게임 말고는 클베하는 줄도 모르는 게임 많자나
지금 우리나라에서 인지도있고 출시예정인 일본산 모바일게임이라고 해봐야 손에 꼽을 정도임
말딸정도의 화제성은 갖춰져야 너도나도 클베신청하고 이야기가 나올듯
당연히 카사는 애초에 말딸은 커녕 크게 화제가 될만한 성과가 없음
결국 홍보를 열심히 하긴 해야하고 카사라는 게임이있다 정도의 인지도가 생겨도 1차로 넥슨재팬필터에서 많이 걸러지고 턴제겜에 익숙한 일본애들이 라인디펜장르에 대한 거부감때문에 2차로 걸러질거 생각하면 패널티 떠안고 시작하는게 꽤 큰거같음
요약
1. 할게 많은 일붕이들 입장에선 이건 꼭 해봐야돼 하는 수준의 게임이 아니라서 오픈초기 어그로 끌기가 애매할거 같음
2. 일단 해보면 게임 내적인 요소덕에 긍정적인 평가가 많겠지만 해보려는 일붕이들이 많이 없을거 같음
순전히 내 생각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