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와서 느낀건 같은 씹덕이라도 사회성 있는 씹덕들이 많은것같음

같은 취미 친구들도 많아서 그런지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뛰어나고

오히려 아키바에서 알바하는 씹덕친구는 인싸에 가깝다고 느낌


그에 반해 한국은 씹덕은 취미친구 인터넷으로밖에 못만나고 군대에서 걸러지고 하니까 씹덕들이 숨도 못쉬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