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 자체는 스토리도 그렇고 설정 연출 캐릭터 어디하나 빠지는데 없는 매력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함
게임 자체도 쉬우면서 나름대로 전략적 깊이가 있어서 누구든 쉽게 접근하고 빠지기 좋다고 생각하고
좋은 ip 좋은 소스를 가지고 있어서 돈보다 게임 자체를 더 키울 생각으로 굴린다면 많은 열매를 맺기에 충분한 잠재력을 가진 게임이라고 생각함
좋은 예시로 롤이 있음
지금이야 지랄났지만 초기 시즌의 롤은 스비랑 다를거 없는 좆소에서 시작했고 돈에 집착하기 보단 게임 자체 ip를 믿고 키우는데 주력함
게임 자체가 흥한다면 돈은 따라오게 되는것이니까
다른 상품들이랑 다르게 팔면 끝인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상품을 이용하면서 그때그때의 고객만족도가 충성도로 이어지기 쉬운게 바로 온라인 게임이라는 상품임
근데 스비는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 대해 정립된 서비스가 부족함 주먹구구식임
당장 고래들이 놀기 좋은 pvp 말라죽이기 하면서 무소과금 친화정책을 하는듯 하다가 재무장 같이 말도 안되는 컨텐츠 내놓으면서 고래들이 맘껏 하고싶은대로 하고 과시해보라는 것처럼 그림을 그리면 대체 pvp에서 데였던 고래들이 돈을 쓰고 싶겠음? 보자마자 숨이 막히는 강화 컨텐츠를 보면서?
라스트오리진이 유저충성도가 높고 계속 통발겜 소리 들으면서 게임성에 대한 지적이나 장르적 한계는 지적을 받아도 별탈없이 지금 순항하는거 보면 게임 자체를 키우려는 마인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는게 보임
결국 게임이 크게 성장하진 못해도 어느정도 수익을 거두면서 잘 순항해서 마무리된다면 차기작에 대한 기대를 받으면서 장기적인 수익을 더 얻을 확률이 높아지니까
게임사는 결국 한가지 타이틀로만 먹고 사는 단계를 벗어나는 순간이 오는데 스비는 그걸 도외시하고 있음
당장 우리나라보다 더 큰 해외시장에서도 게임바닥 좁아서 이미지 관리 중요한데 왜 한탕 장사하는 사람처럼 구나 모르겠다
결국 다 본인들에게 마이너스인데
블리자드 이미지 좆박고 나락가고 있고 국내에선 리니지 씹창나고 nc몰락하면서 넥슨도 오랜 시간에 걸쳐서 쌓은 창렬이미지 때문에 사운을 코인에 꼬라박는 도박수까지 펼치는 와중에 스비는 무엇을 보고 있는걸까
스스로 향후 10년을 생각해보지 않으면 스비 운영진은 정년퇴임도 못할 수 있음을 자각해야함
반박 시 니말이 맞음
구독자 20094명
알림수신 275명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스비가 정말 정신차리고 했음 좋겠다
추천
4
비추천
1
댓글
3
조회수
155
작성일
수정일
댓글
[3]
kimjino
윙수스
류금테이오
본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하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다실 수 있습니다. 아카라이브 로그인
최근
최근 방문 채널
최근 방문 채널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추천
아니 조각들어가는거도 양자체가 많기도 하지만, 근본적인건
[4]
108
0
그냥 돈을 조금 부차적인걸로 생각하면 더 잘벌텐데
[2]
81
0
아니 광고 또 보고 왔는데
[4]
156
0
솔직히 유저나 스비/넥슨 이새끼들 같은 생각일껄?
[2]
136
1
가테도 모인거 터지는거라 똑같음
[10]
178
2
설문조사 진짜 열심히 썼다
[5]
121
2
아 노짱피아 결제할까 시발
[12]
203
0
(장문) 오픈 유저가 보는 현 사태의 흐름과 대처
[9]
154
3
저이 같이 철권하까요?
[18]
161
0
각선권 추천좀
[7]
121
0
그런데 재무장 생각해보니 SR이든 SSR이든 갈갈하면 좆되네
[1]
123
0
가테는 검열이라도 풀면사는거지
[5]
147
0
✋질문
재무장 질문점
[16]
156
0
카사 중섭 미니스트라 볼때마다 그거생각남
222
4
ㅆㅆㅆㅆㅆㅆㅆㅆㅆㅆ1발@@@@@@@@
[4]
128
0
사실 븎람이 카사1.0이랑 되게비슷한
[3]
142
0
지금 스비 끌어쓸수있는건 다 끌어써서 재무장 지키려 하는거같은데
118
2
벌써 입동이노
[4]
166
1
건틀렛 설문 쓰다보니까 존나 욱하네
[11]
158
1
솔직히 가테 사건 보면 흥겨움 ㅋㅋㅋㅋㅋ
[2]
207
7
사실 벽람매카노할려했는데
[15]
226
0
옛날에 페그오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음
[7]
176
1
이럴거면 진작에 한돌 시스템 도입하면 안됬나?
70
0
스비가 정말 정신차리고 했음 좋겠다
[3]
155
3
딴 집 사람인데
[27]
2922
90
구인/구직
카사 오래할 카붕이 3명 구함
[14]
269
-3
이거저거 설치해서 찍먹하다 현질하는데 현타옴 ㅋㅋ
[9]
228
0
살면서 이렇게 돌이킬수없게 망한적은 못봤음
[3]
146
0
애초에 무기 바꾼다고 다른 캐릭터 취급받는게 문제임
[5]
119
5
누가 지금까지의 상황 요약해줄사람
[13]
185
0
콜옵 신작나온거 하는거 구경하는데
[5]
131
0
재무장 생각할수록 좆같노
[2]
96
0
콜라보캐 너프 보니까 크퀘 생각나네
[2]
122
1
밀리아 너프 왤케 좆같지
[8]
216
0
쿼츠로 나온 카린웡 스킨사섬
[2]
365
1
에블린은 각성캐아닐까
[2]
110
0
변ㅋㅋㅋㅋㅋ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239
4
너네 카사말고 다른겜 뭐해?
[35]
326
0
게이들아 이거 Q&A에 쓸건데 어떤 지 봐줄 수 있음?
[4]
135
1
내가 생각하는 재무장 분기
100
0
내가 스비에게 손해를 입혔다
[4]
170
0
시발 막걸리 존나 원샷하니까 핑 도노 씨발
[1]
98
0
재무장 하면 기존 내 캐릭은 사라진다는거 충격적임
[5]
154
0
ㅈ같다 그냥 씨발
[1]
111
0
카운터사이드는..
[2]
9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