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전 입장권이 넘치길래 쿼츠도 벌겸 머리좀 식히려 오르카외전 정독하며 함.


카사 오픈부터 했을때의 추억이 떠오르며 그때의 오르카외전 감동이 다시 몰려옴.


하.......만약 인물데이터 안먹는 방향으로 오르카 재무장이 나오고 그 이후 스토리가 나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하니까,


현실이 진짜 씁쓸하다.


이게 다 초창기에 사업 BM거지같이 짠 게임사의 업보다. 


그러면 더욱더 유저들 봐서 조심하며 운영해야 하는데, 얘들은 해외수입 불릴 욕심에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함.


인물데이터는 삭제하던가 최소한 인물 스토리 던전을 만들어 느리게라도 파밍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함. 


인물 재무장에 대한 서사도 없이, 유저에 대한 배려도 없이 이번일을 강행한 스튜디오비사이드는 돈독올라 판단흐려진게 팩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