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YX 채널 알림 알림 중 알림 취소 구독 구독 중 구독 취소 구독자 353명 알림수신 19명 @컴잘알 하이엔드PC | 데스크셋업 | 구매후기 | 자랑ok | 이벤트on [자유] 램 깔끔하고 이쁜거 없나 만종 추천 4 비추천 0 댓글 42 조회수 157 작성일 2026-05-07 10:58:53 https://arca.live/b/tryx/169964296 지금 쓰고있는 클레브 cras v rgb 뭔가 질림,, 너무 평범하게 생겼어차라리 논rgb 쓸까 싶기도하면서 아니면 아싸리 트라이던트 로얄도 마렵고,,여튼 딴거로 바꾸고싶은데 이쁜램 추천점해줘잉 추천! 4 ( 0) 비추! 0 ( 0) 공유 댓글 [42] 글쓰기 컴잘알 2026-05-07 10:59:44 답글 깔끔이면 논알지비가 확실히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0:05 답글 당근에 교환글 같은거나 올려볼까 펼쳐보기▼ 컴잘알 2026-05-07 11:00:23 답글 동네에 컴터 하드웨어 많이올라오는 동네면 해볼만할지도? 펼쳐보기▼ rocketman2654 2026-05-07 11:00:50 답글 원탑은 중국에서 직구하는 아스가르드 발키리 램인데... 램 사태 때문에 애매해짐...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01:13 답글 난 킹뱅크쓰다가 흑금치로넘어와서 그냥 사제방열판 알지비업는거 달앗는데 깔끔하더라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2:12 답글 나도 그렇게 갈까,,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02:52 답글 제 흑금치랑 바꿀까연?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3:12 답글 근데 흑금치가 어떤거임?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05:06 답글 https://prod.danawa.com/info/?pcode=77791223&keyword=%EB%A7%88%EC%9D%B4%ED%81%AC%EB%A1%A0%EB%9E%A8&cate=112752 이런거 우리가 흔히 아는 방열판 없는 삼성램이 시금치라고 불리 듯 방열판도 없고 검은색인 램을 흑금치라고 함 흑+시금치 라서 흑금치야 다나와 가격비교 CI [다나와] 마이크론 Crucial DDR5-6400 CL52 CUDIMM 대원씨티에스 (16GB) 최저가 337,800원, 현금최저가: 326,900원 이런거 우리가 흔히 아는 방열판 없는 삼성램이 시금치라고 불리 듯 방열판도 없고 검은색인 램을 흑금치라고 함 흑+시금치 라서 흑금치야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05:18 답글 그냥 삼성,하닉 초록색 시금치 말고 다른 표준램이 다 흑금치지 패트리어트,클레브,아다타,마이크론 이런것들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05:28 답글 만종 2026-05-07 11:06:03 답글 ㅇㅎ 근데 내가 램쪽은 문외한이라 성능테스트나 스펙 보는법을 잘 모름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06:28 답글 그냥 순정램임 expo xmp 프로필 없는 기본램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8:22 답글 그럼 그런램은 바이오스에서 직접 해야함?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10:49 답글 ㅇㅇ 나는 패트리어트 시그니처 하닉 a다이 32긱x2라 수동오버해놧음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11:14 답글 하닉인지 삼성인지 그런건 어디서봄?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21:59 답글 25년 12월 이전 생산된 패트리어트 시그니처는 하닉 a다이 확정이고 그후판은 3사 랜덤 에센코어 클레브 암것도 안붙어있는것도 하닉 a다이 아다타,팀그룹 엘리트 얘넨 3사 랜덤 나머지 듣보램들은 삼성마닉 랜덤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36:49 답글 어렵네,, 펼쳐보기▼ 세린 2026-05-07 11:50:01 답글 걍 국민오버 치고싶다=클레브 흑금치 사면 됨 펼쳐보기▼ 데리야끼와규덮밥 2026-05-07 11:05:20 답글 도미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6:10 답글 도미 매물 있나,, 펼쳐보기▼ 데리야끼와규덮밥 2026-05-07 11:07:14 답글 대원으로 넘겼으니 슬슬 들여올만도 한데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08:05 답글 아 팔고사기 귀찮아서 맞교할라했는데 우리동네는 없네ㅠ 펼쳐보기▼ 데리야끼와규덮밥 2026-05-07 11:08:30 답글 감귤동네나 검은동네 장터에서 오히려 더 자주보임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09:47 답글 램 몇기가짜린데 나 16x16인데 용량 같으면 이번주 나 본가 가는 김에 램 사진 찍어서 보여줄게 맘에 들면 내가 추가금 냄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10:22 답글 나도 16x2 32기가긴함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11:09 답글 나 아마 내일이나 토요일 실습갔다가 본가 갈 예정인데 그때 램보여 줘?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11:45 답글 ㅇㅋㅇㅋ 일단 보여줘 혹시 본가어디쪽임?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12:27 답글 경북인디 난 어차피 수업때문에 본가 자주 못내려감 램 당장 필요하면 내꺼 먼저 보내거 컴터에 끼운다음 너꺼 보내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13:02 답글 ㅇㅎ 아니면 학교는 어느쪽인데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13:17 답글 경주랑 포항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1:13:36 답글 오우쉣ㅋㅋ 택배로 하긴해야겠네 일단 주말에 ㄱㄱ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1:14:02 답글 ㅇㅋㅇㅋ 펼쳐보기▼ ghghhgh 2026-05-07 13:53:37 답글 아 글 보니까 오버도 하고싶어하는거같네 내꺼 마이크론 램이라서 오버는 안먹을껄? 펼쳐보기▼ 응우옌따잇 2026-05-07 12:07:44 답글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135029 다나와 가격비교 CI [다나와] TeamGroup T-Force DDR5-6000 CL30 Delta RGB 화이트 패키지 (32GB(16Gx2)) 최저가 760,000원, 현금최저가: 665,000원 펼쳐보기▼ 응우옌따잇 2026-05-07 12:08:00 답글 평범한건 버려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2:38:03 답글 별로임,,, 펼쳐보기▼ ㅇㅇ 2026-05-07 12:46:31 답글 *수정됨 논 rgb는 역시 티창조가 제일 이쁜거 같고 Rgb는 로얄(실버), 아스가르드, 도미(화이트) 3개가 제일 이쁜듯 나도 크라스 v 쓰다가 rgb 띄엄띄엄 어두운 공간보이는거 좀 짜쳐서 논 rgb로 바꾸니까 좋더라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2:58:56 답글 와 맞아 나도 딱 그부분때문에 바꾸고싶음 펼쳐보기▼ ㅇㅇ 2026-05-07 13:04:12 답글 그런 부분에서는 로얄이 확실히 장점이 있는거 같음. rgb가 가끔 세팅이 풀려서 귀찮게 하던게 있는데 내컴만 그런걸 수도 있고, rgb램 중에 디자인적으로 제일 이뻐서 rgb꺼도 괜찮더라고. 아스가르드나 도미 경우는 내가 써본건 아니라 잘 모르겠고 논 rgb관심 있으면 t-create expert(금색 글자), classic(흰 글자) 이거 두개 추천 펼쳐보기▼ 만종 2026-05-07 13:05:28 답글 하 로얄 쓰고싶긴 하다,, 펼쳐보기▼ 모로하지 2026-05-07 23:27:57 답글 *수정됨 나 남는 논 알지비 클레브 볼트5 6000 cl30 16x2 있긴한데 흠 펼쳐보기▼ 새로운 댓글이 달렸습니다! 댓글 작성 음성댓글 아카콘 업로드 중 0초 해당 브라우저에서는 오디오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녹음 중지 삭제 업로드 작성 글쓰기 전체글 개념글 등록순 추천순 (24시간) 추천순 (3일) 추천순 (전체) 댓글갯수순 (3일) 최근댓글순 추천컷 5 10 20 30 50 70 100 기타 최근 최근 방문 채널 최근 방문 채널 모두 삭제 전체 [자유] [공지] [이벤트] [뽐내기/자랑] [★꿀팁] [정보/리뷰/특가] [이미지(짤) 추천] [영상 추천/편집] [질문/답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 [자유] 출근함 청년 [6] 안다린 2026.05.07 63 5 [자유] 출근중인청년. [59] 페비뽈따구 2026.05.07 170 3 [자유] 비전컴팩쓰는 컴붕이들 도와줘...밤샛는데 [14] 요오요오오요 2026.05.07 120 3 [자유] 선 다 숨김 청년 [17] ㅇㅇ 2026.05.07 134 8 [자유] 다들 잘자 [19] 안다린 2026.05.07 81 5 [자유] 잘자콘청년 [19] 페비뽈따구 2026.05.07 82 2 [자유] 타공벽 [15] 파둥 2026.05.07 106 3 [자유] ㄴㅏ는 고민중....... [26] 컴잘알 2026.05.07 120 3 [자유] 이거봐바 [14] 페비뽈따구 2026.05.07 103 0 [자유] 일단락 해결된것같아... [14] 페비뽈따구 2026.05.07 98 1 [자유] PCIe 8.0 나온데.. [4] 안다린 2026.05.07 64 6 [자유] 주말엔 케갈해야지... [6] 뷅뜚셹녨 2026.05.07 70 3 [자유] 전압을 올렸어 [4] 페비뽈따구 2026.05.07 56 1 [뽐내기/자랑] 슈플 슬리빙 케이블 도착 [1] 슈퍼브라더 2026.05.07 81 3 [정보/리뷰/특가] 5090 호프 나올수도? [3] 슈퍼브라더 2026.05.07 89 4 [자유] 파딱아저씨 이거읾? [4] 페비뽈따구 2026.05.07 72 1 [뽐내기/자랑] 최종 [12] 잠이온다 2026.05.07 97 4 [자유] 놀이터 전세냄 [4] 파둥 2026.05.07 52 2 [자유] 빨리 도움!!! [11] 페비뽈따구 2026.05.07 89 1 [자유] 잘좀해봐 [11] 세린 2026.05.07 85 3 [자유] 갈라도 음성인식 못하겠으면 이렇게해 [22] 세린 2026.05.07 130 3 [자유] 오 리안리 우드 책상 케이스 [20] 뷅뜚셹녨 2026.05.07 119 4 [자유] 겜넥이 플로바 엄청 까네 ㅋㅋ [20] 세린 2026.05.07 104 3 [자유] 램 깔끔하고 이쁜거 없나 [42] 만종 2026.05.07 157 4 [자유] 압도적 감사......! [12] rocketman2654 2026.05.07 78 3 [자유] 아 잠만 [20] rocketman2654 2026.05.07 118 4 [자유] 유니팬 하나만 사볼까… [4] rocketman2654 2026.05.07 57 2 [자유] 아마도 마지막이 될 아크릴 스텐드들! [6] ghghhgh 2026.05.07 76 2 [자유] 프레그마타 하는 사람 잇슴? [9] 하이아스 2026.05.07 65 2 [자유] 퇴근했음 청년 [5] 쩨링 2026.05.07 42 2 [자유] 비록 DDR4지만 지숙이 로얄 꽂고 싶다..! [19] 악질캣맘카요코충 2026.05.07 89 2 [자유] 왔다!! [21] 빅사슴가이즈 2026.05.07 98 5 [자유] 빨리 열어!! [14] 수산시장기러기 2026.05.07 83 3 [자유] 띵조는 진짜 갓겜이다 [7] 페비뽈따구 2026.05.07 69 2 [자유] 퇴근함 청년 [10] 안다린 2026.05.07 58 4 [자유] 가야르드 착용 완료 [12] 잠이온다 2026.05.07 81 7 [자유] 쿠팡 뭐 살까... [9] ghghhgh 2026.05.07 60 1 [자유] 오늘은 램에 옷입혀줬어용 [10] 세린 2026.05.07 95 5 [자유] 이거 존나 이쁜데? [17] 잠이온다 2026.05.07 109 3 [자유] 하 ㅈ됬다 매복사랑니 잔존 치아 뽑아야한댄댜 [27] 치사뽑고싶다 2026.05.07 119 3 [자유] 조졌다 밖에 비오네 [14] 안다린 2026.05.07 77 3 [자유] 허리아픈청년 [11] 페비뽈따구 2026.05.07 53 1 [자유] 갑자기 든 생각인데 [14] 빅사슴가이즈 2026.05.07 79 4 [자유] 이번달 카드값 얼마일지 궁금해서 봤는데, [33] 안다린 2026.05.07 137 3 [자유] 아 몰라 지르고 생각해~ [4] 만종 2026.05.07 64 5 글쓰기 전체글 개념글 등록순 추천순 (24시간) 추천순 (3일) 추천순 (전체) 댓글갯수순 (3일) 최근댓글순 추천컷 5 10 20 30 50 70 100 기타 전체 제목/내용 제목 내용 글쓴이 댓글 Keyword search form input 검색 -4 -3 -2 -1 26-05-07 23:31 +1 +2 +3 +4